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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상반기 콘텐츠 수출액 48억 달러…게임이 70%


매출액 58조…게임은 7조745억원 규모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2019년 상반기 콘텐츠 수출액이 48억 달러(약 5조 6천억원)로 집계됐다. 이중 게임산업은 약 70% 비중에 해당하는 33억3천만달러(약 3조 8천억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잠정집계된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 및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내용이 담겼다.

 [사진=한콘진]
[사진=한콘진]

이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조 1천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만화(10.4%) ▲지식정보(9.8%) ▲영화(7.3%)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 5천267억 원으로(18.1%)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 8조 8천129억 원(15.2%), ▲지식정보 8조 3천302억 원(14.3%) ▲광고 7조 8천104억 원(13.4%), ▲ 게임 7조 745억 원(12.2%) 등 순으로 작성됐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약 48억 1천만 달러를 달성했다.

수출액 또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캐릭터(28.0%), ▲애니메이션(24.5%), ▲방송(19.5%), ▲지식정보 산업(17.1%), ▲음악(13.5%), ▲만화(12.8%) 등 분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산업은 여전히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산업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3억 3천033만 달러(69.2%)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 3억 8천117만 달러(7.9%) ▲지식정보 3억 2천60만 달러(6.7%) ▲음악 2억 6천70만 달러(5.4%) 등을 기록했다.

한콘진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천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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