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사 "'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내부 목소리도 나와야"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라며 "검찰 내부에서도 목소리 나와야 한다"고 검찰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추미애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제 가장 힘들고 어렵다는 검찰개혁은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가 됐다"며 "우리 법무부는 검찰개혁의 소관 부처로서 역사적인 개혁 완수를 위해 각별한 자세와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이어 "시행령 정비는 물론 조직문화와 기존 관행까지 뿌리부터 바꿔내는 '개혁의 마중물'이 되어야 한다"며 "검찰개혁은 그 어려움만큼이나 외부의 힘만으로는 이룰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제는 검찰 안에서도 변화와 개혁을 향한 목소리가 나와야 할 것"이라며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서는 검찰의 안과 밖에서 개혁을 향한 결단과 호응이 병행되는 줄탁동시(啐啄同時)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추 장관은 "저는 실추된 법무부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한다. 법무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탈(脫) 검찰과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 속도를 내겠다"며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받들고 국정운영을 보좌하는 법무 분야 최고 책임부처로서 정상적인 위상을 회복해 가겠다"고 했다.

또 "법무부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것이 '검찰의 제자리 찾기'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임을 분명히 밝혀두는 바"라며 "법무행정의 궁극적 목적은 '국민을 편안하게 하는 것', '국민을 안심하게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법무부는 '인권, 민생, 법치'라는 3가지 원칙을 확고히 견지해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추 장관은 "법무부와 그 소속 기관들 조직의 개별적 이익이 아니라, 주권자 국민에게 낮은 자세로 봉사하는 '공복의 자세'로 돌아와야 할 것"이라며 "조직 내 특권의식을 배제해 개개인이 국민을 위한다는 긍지와 신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법무행정 조직내부 쇄신을 통한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오전 7시께 추미애 장관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고, 추 장관의 임기는 2일 0시부터 시작됐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사 "'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내부 목소리도 나와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