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부-산업부, 국가 연구장비 공동 활용


26일 기초지원연-산업기술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의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를 담당하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개발장비 관리기능을 담당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26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 국가 연구장비의 전주기 관리체계 고도화와 연구장비 공동활용 촉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연구·산업 현장에서의 중복 업무를 통합해 국가연구시설장비의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현장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석영철 KIAT 원장(중앙 왼쪽), 신형식 KBSI 원장(중앙 오른쪽)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KBSI 제공]
석영철 KIAT 원장(중앙 왼쪽), 신형식 KBSI 원장(중앙 오른쪽)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KBSI 제공]

KBSI는 지난 2009년부터 국가연구시설장비 총괄 지원기관으로 지정된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를 운영하고 있으며, KIAT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종합기술지원기관으로서 부처 내 연구장비의 구축과 운영, 성과관리를 맡고 있다. 양 부처 간 서로 다른 관리 프로세스로 인해 실제 연구·산업현장에서는 중복 업무 해소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KBSI의 ‘장비활용종합포털(ZEUS)’ 시스템과 KIAT의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이용시스템(e-Tube)’을 연계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장비의 구축과 활용뿐 아니라 연구장비 통합실태조사 실시, 연구장비 처분프로세스 일원화 등 협력 영역을 넓혀 장비보유기관의 업무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석영철 KIAT 원장은 “막대한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연구장비의 효율적 관리와 활용 지원을 위해 두 기관간의 협력 체계를 지속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장비 전주기 관리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연구장비 정보를 연계하며, 아울러 국가예산의 절감차원에서 연구장비 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형식 KBSI 원장은 “이번 협약은 정부 R&D 예산과 국가 연구·산업 시설장비에 대한 투자․관리를 보다 효율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향후 양 기관은 소관 부처 간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국가 연구장비의 공동활용을 촉진하고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앞장 서게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부-산업부, 국가 연구장비 공동 활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