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학硏, 슈퍼 바이오 플라스틱 등 첨단소재 기술 이전


액티브온·일광폴리머와 기술이전 협약 체결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이 천연 다기능성 소재, 슈퍼 바이오 플라스틱 등 최근 연구원이 개발한 두 건의 첨단소재 제조기술을 기업에 이전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12일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공공연구기관 기술이전 성과확산대전 2019’ 행사장에서 ‘천연 다기능성 소재 합성 촉매 기술’ 및 ‘친환경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기술’을 각각 엑티브온(대표 조윤기)과 일광폴리머(대표 이은경)에 이전하는 기술이전 협약 체결식을 열었다.

한국화학연구원과 엑티브온의 천연 다기능성 소재 기술이전 협약식이 12일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한국화학연구원 제공]
한국화학연구원과 엑티브온의 천연 다기능성 소재 기술이전 협약식이 12일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한국화학연구원 제공]

한국화학연구원 그린탄소촉매연구센터는 기존 제조 공정과 비교해 생산비용을 4분의1로 절감하면서도, 수율 및 반응 선택성을 향상한 ‘1,2-펜탄디올’ 제조기술을 개발했다.

엑티브온 조윤기 대표는 “한국화학연구원과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제조기술 노하우를 접목하면 친환경 다기능 소재 분야에서 독자적 기술을 선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 확대와 신시장 창출을 위한 인프라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국화학연구원과 일광폴리머의 슈퍼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이전 협약식이 12일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한국화학연구원과 일광폴리머의 슈퍼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이전 협약식이 12일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화학연구센터는 식물성 성분의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상전이 촉매를 이용해 아이소소바이드의 반응성을 극대화해 고강도·고내열성의 슈퍼 바이오 플라스틱을 개발했다.

이 바이오 플라스틱은 환경호르몬이 없는 것은 물론, 비강도(단위 무게 당 강도)가 69KN‧m/kg으로 강철(63KN‧m/kg)보다 높다. 지금까지 학계에 발표된 바이오 플라스틱 중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또한 고온에서 견디는 내열성도 매우 높다. 진공 기준으로 무려 300℃가 넘는 고온에서도 팽창되거나 변형되지 않고, 산소와 물리적 스트레스 조건에선 212℃를 견딜 수 있다.

일광폴리머 이은경 대표는 “한국화학연구원과의 시너지 효과를 보일 수 있는 협력 연구를 통해서 세계적인 수준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상용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은 “케모포비아라는 이름으로 플라스틱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아이들이 입에 가져다 대는 장난감과 젖병, 유모차 등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소재로 대체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학硏, 슈퍼 바이오 플라스틱 등 첨단소재 기술 이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