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아차, 교섭 재개 2주 만에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


기본급 4만원 인상·성과급 150%+320만원 지급 등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기아자동차 노사가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기아차 노사는 10일 경기도 광명 소하리공장에서 열린 16차 본교섭에서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이날 본교섭에는 최준영 기아차 대표이사와 최종태 신임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했다.

이로써 기아차 노사는 6개월여에 걸친 노사협상에서 무파업으로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냈다. 노사는 지난 6월 13일 상견례 이후 매주 2~3회 교섭을 실시했지만, 노조 집행부 임기 만료로 새 노조 집행부 선출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지난달 26일 교섭을 재개했다.

기아자동차 노사가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진=아이뉴스24 포토 DB]
기아자동차 노사가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진=아이뉴스24 포토 DB]

노사가 교섭 재개 2주일 만에 합의점을 도출한 것은 안팎으로 어려운 경영환경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구조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연내 임금협상을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한 데 따른 것이다.

잠정합의안 주요 내용은 ▲기본급 4만 원(호봉승급 포함) 인상 ▲성과 및 격려금 150%+320만 원(전통시장 상품권 20만 원 포함) 등이다. 또한 노사는 완성차 생산라인 근무자의 사기증진을 위해 라인수당을 일부 올리고(S급 5천 원 인상), 사회공헌기금 30억 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아울러 노사는 자동차산업의 대전환과 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 필요성을 함께 인식해 '고용안정과 미래생존을 위한 미래발전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K7 프리미어와 셀토스, 모하비 더 마스터 등 최근 신차들의 성공에 이어 이달부터 시판되는 3세대 K5도 고객들의 기대가 큰 만큼 신차를 적기 공급하고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하는 데 노사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아차, 교섭 재개 2주 만에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