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시아나항공, '제29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Wind-AI', 신속·정확한 항공정보 분석으로 안전운항 강화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개발한 항공정보 분석 시스템 'Wind-AI'가 제26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6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 참가, 뛰어난 경영혁신을 이룬 기업에게 부여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아시아나항공은 '기업혁신대상'에 인공지능을 이용해 항공정보를 분석하는 'Wind-AI' 시스템을 출품했다. 이 시스템은 아시아나 IDT와 함께 개발작업을 진행했다. 항공기의 안전 운항 전반을 담당하는 '종합통제부문'은 AI를 도입해 일 1만 건이 넘는 세계 각국 항공시설, 업무 및 절차 변경 등의 NOTAM(Notice to Airman) 정보와 기상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 분석해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6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은 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6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특히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기상정보를 신속·정확하게 분석하면서 기상으로 인한 회항이 10% 줄었으며, 예기치 않은 취항지 기상변경이나 여러 제한 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전파해 운항규정 위반 가능성을 대폭 낮췄다. 기존에 개인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개별 분석하던 작업을 AI가 대신하면서 정보분석의 효율성은 70~80%가량 향상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항공정보 분석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Wind-AI' 도입을 통해 신속하게 항공정보를 전파하고, 직원들의 분석 업무 역량을 높이며, 안전운항 요소를 강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시아나항공, '제29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