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뷰]KT넥스알 "토종 빅데이터 솔루션 강점으로 승부"


이영호 R&D 센터장, '넥스알 엔터프라이즈'로 시장 공략 자신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차세대 빅데이터 솔루션 '넥스알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토종 빅데이터 솔루션의 강점을 입증하겠습니다."

이영호 KT넥스알 연구개발(R&D) 센터장은 15일 서울 서초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빅데이터를 구성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를 제대로 이해하고, 필요시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은 많지 않다"며 "우리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위에 머신러닝(ML) 모델을 제작하는 등 모든 부분을 제공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가령 기업이 오류가 있는 오픈소스를 모르고 다운로드해 사용하면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지만 그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도 없다"며 "KT넥스알은 소스코드 내부까지 접근해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고객사에 맞게 해결한다"고 덧붙였다.

이영호 KT넥스알 R&D 센터장 [사진=KT넥스알]
이영호 KT넥스알 R&D 센터장 [사진=KT넥스알]

내년 2월 선보이는 '넥스알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컨테이너, 클라우드 환경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쿠버네티스 환경은 내년 중 지원된다.

이를 통해 서드파티 시스템을 연동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업무 복잡성이 크게 줄어든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특히 데이터 수집, 머신러닝(ML), 서비스, 시각화 대시보드 기능 등 빅데이터 처리 기능과 인공지능(AI) 까지 기능을 통합해 기본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이 센터장은 "앞으로 기업 고객은 시각화·거버넌스 도구, 수집기 등 다른 제품을 별도로 구매해 추가 탑재할 필요가 없다"며 "사업·시스템 복잡도, 호환성 확인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KT넥스알은 지난 2011년 KT 그룹사에 편입됐고, 이듬해 당시에는 초창기인 빅데이터 시장에 빅데이터 배치처리 솔루션 '엔답(NDAP)'을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엔답은 KT의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수 페타바이트(PB)급 데이터까지 관리할 수 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한 파이프라인을 구성하고, R기반 고급 분석 기능을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KT넥스알은 지난 2013년부터 이를 꾸준히 업데이트 해 현재 4.10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는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솔루션 '린스트림(Lean Stream)'을 출시, 이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SQL 기반으로 배치처리 지연시간을 줄이고 이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게 특징. 또 고속 온라인분석처리(OLAP) 엔진을 사용해 빅데이터 처리과정을 시각화해 보여준다. 현재 버전 2.2까지 업그레이드 됐다.

여기에 오토ML 기능을 추가한 게 내년 출시되는 넥스알 엔터프라이즈로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를 뒀다는 설명이다.

이 센터장은 "현재 기업 내에 AI·ML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 인력은 현저히 부족하다"며 "오토ML을 통해 고객이 클릭만으로 ML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이 고급분석을 원할 경우 자사 엔지니어가 시스템을 설치해주고, 필요하면 그 위에서 자사 데이터 과학자가 고객 맞춤으로 ML 모델을 제작해주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아직 서비스 가격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글로벌 벤더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할 계획이다.이를 앞세워 금융, 공공, 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산업군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이 센터장은 "시기가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KT클라우드와 협력,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하는 고객의 VM, 컨테이너 등 요소도 고려했다"고 말했다.

한편 KT넥스알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공모사업에서 KT 컨소시엄 형태로 통신과 금융 플랫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또 KT 내부 통신데이터 저장·관리, 올레TV 사용자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데이터 등에도 KT넥스알 솔루션이 쓰이고 있다.

최은정 기자 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뷰]KT넥스알 "토종 빅데이터 솔루션 강점으로 승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