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저널리즘 토크쇼J’, KBS 인터뷰 왜곡 논란 진단…언론·검찰 취재 관행 문제점은?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13일 방송되는 KBS 1TV ‘저널리즘 토크쇼J’에서는 유시민 이사장의 발언으로 촉발된 KBS의 인터뷰 왜곡 논란 그리고 언론과 검찰의 취재 관행의 문제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지난 8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방송에서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김경록 한국투자증권 차장과의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하며 “KBS 법조팀이 취재원과 인터뷰한 내용이 보도되지 않고 검찰에 넘겨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KBS는 이에 대해 당일 메인 뉴스에서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KBS는 취재원과의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넘겼다는 유 이사장의 주장에 대해 “김씨의 주장이 객관적 증거에 부합하는지 교차 검증하기 위해 김씨의 증언을 바탕으로 일부 사실 관계를 검찰에 재확인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KBS의 해명 후에도 파장은 더욱 커졌다. KBS가 증거인멸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는 취재원과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검찰에 재확인 했다는 문제와 수사 중인 사안의 사실관계 확인을 검찰에 확인하는 것이 적절한 취재 방식인지 의문이 제기된 것이다.

KBS가 김 차장과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검찰에 재확인을 거친 사실에 대해서 김덕훈 KBS 기자는 “김경록 PB가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증거인멸 혐의에 대한 내용을 검찰에 물어본 것이 아니라 김 차장이 주장한 내용이 검찰이 확보한 자료나 수사 내용에 비춰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물어본 것으로 이는 엄밀히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널리즘 토크쇼 J' 녹화현장 [KBS]
'저널리즘 토크쇼 J' 녹화현장 [KBS]

정준희 한양대 신문방송대학 겸임교수는 “(KBS가 언론 소비자들과의) 인식의 갭을 메우는 방식의 해명들이 있어야 한다”며 “KBS가 언론과 적극적인 공모 관계를 했다거나 뭔가 리스트를 넘겼다거나 이런 것들은 분명히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적어도 이것이 대중들에게 비치기에는 그냥 단순한 크로스체크를 한 게 아니라 그 뒤로 나오는 기사들이나 그 전에 나왔던 기사들을 보면 KBS를 빌려서 기타의 언론들이 법조팀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검찰과 비슷한 그림을 그려가고 있는 식으로 비슷한 보도들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런 의심에 답을 해줘야 한다”고 했다.

KBS 기자들의 취재와 전문가 패널의 토크를 통해 한국 저널리즘의 문제점을 파헤치고 고발하는 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J’는 매주 일요일 밤 9시 40분 KBS 1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저널리즘 토크쇼J’, KBS 인터뷰 왜곡 논란 진단…언론·검찰 취재 관행 문제점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