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9 국감]네이버·카카오 "실검 기계적 개입 없어…개선책은 검토"


"제2 드루킹" vs "의사표현" 실검 공방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가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의 뜨거운 감자가 됐다.

네이버, 다음에서는 지난 8월 말부터 '조국 힘내세요', '조국 사퇴하세요' 등 조국 법무장관 지지자와 이를 반대하는 이용자들의 실검 전쟁이 벌여져 논란이 됐다.

이 탓에 포털 업체 대표가 국감 증인으로 소환됐다. 야당은 "제2의 드루킹"이라며 조작 의혹을, 여당은 "의사표현의 수단"이라며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포털 업계는 이번 사태와 관련 매크로 등에 의한 비정상적인 이용패턴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논란이 커지면서 실검 등에 관한 개선책 마련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국감에 출석 "(실검과 관련해) 매크로 등에 의한 기계적 개입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 됐다"고 답했다.

이날 야당 측은 소수가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며 포털을 맹공했다.

2일 과기정통부 국감에 참석한 여민수 카카오 대표(왼쪽) 한성숙 네이버 대표(오른쪽)
2일 과기정통부 국감에 참석한 여민수 카카오 대표(왼쪽) 한성숙 네이버 대표(오른쪽)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특정 집단이 의도를 갖고 여론을 조작한다면 이는 실검의 역기능"이라며 "실검을 1위에 올려 다른 이용자들의 편승 효과를 노리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은 실검폐지, 선거기간 실검 중단, 실검 알고리즘 공개 등을 요구했다.

반면 여당 측은 실검은 단순 의사표현의 하나라고 맞섰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역시 "의사 표현 수단"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매크로는 포털 시스템상 걸러질 수 있다"며 "그게 아니라면 이용자들의 의사를 검열하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기영 장관은 "실검에 매크로를 써서 조작한다면 불법"이라면서도 "실검을 올리는 것 자체는 하나의 의사표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털 업체들은 실검 논란이 커지면서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를 통한 공청회 등을 통해 실검 문제 개선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KISO가 25일 실검 관련 공청회를 열 계획으로, 이 자리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선거기간 실검 관련해서는 선거관리위원회 등과 논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실검 알고리즘 공개는 악용 소지가 있다"면서도 "KISO 등과 논의해 실검 알고리즘 공개를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국감]네이버·카카오 "실검 기계적 개입 없어…개선책은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