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검찰, 조국 딸 비공개 소환…표창장 위조 의혹 등 조사


어머니 정경심 교수 관여 여부 등 집중 추궁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입시 특혜 의혹을 받는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모씨(28)가 지난 16일 검찰에 비공개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이 조 장관의 직계 가족을 조사한 것은 처음이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전날인 16일 조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정소희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정소희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허위 인턴활동증명서 발급 의혹과 공주대 인턴십 등 인턴 경력 관련 의혹도 있다.

검찰은 조씨를 상대로 이 같은 의혹들과 관련해 사실관계와 경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재판에 넘긴 검찰은 조씨에게 어머니 정 교수의 관여 여부 등 내용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딸이 지난 2012년 동양대 영어영재교육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한 뒤 총장 수여 표창장을 받은 것처럼 문서를 위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교수의 첫 공판준비기일은 다음달 18일에 열릴 예정이다.

검찰은 정 교수의 위조사문서 행사 및 공무집행방해 등 추가 혐의 수사를 진행 중이며, 성명불상자와 공동해 문서를 위조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하는 등 공범 수사도 함께 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조씨의 단국대 논문이 고려대 입시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기 위해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A 교수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한편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는 전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 혐의로 구속됐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찰, 조국 딸 비공개 소환…표창장 위조 의혹 등 조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