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우건설, 국내 건설사 최초 LNG 액화 플랜트 원청 수주


연산 8백만톤 규모 나이지리아 LNG 생산 플랜트·부대시설 건설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대우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LNG 액화 플랜트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11일 나이지리아 LNG 트레인(Train) 7 에 대한 EPC 원청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를 인정받는 낙찰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접수했다고 16일 밝혔다.

나이지리아 LNG Train 7은 연산 800만 톤 규모의 LNG 생산 플랜트·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은 Saipem(사이펨)·Chiyoda(치요다)와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를 구성해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원청으로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전체 EPC 금액의 약 40% 수준으로 조인트 벤처에 참여하고 있다.

입찰 과정에서 대우건설 조인트 벤처는 타경쟁사와 기본설계(FEED) 평가, 기술입찰 평가, 가격입찰 평가 과정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대우건설은 기존 NLNG 트레인 1호기부터 6호기 중 5개를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며 풍부한 사업 경험, 보유 리소스, 현지 사정에 적합한 수행계획 등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 플랜트 시설 전경. [사진=대우건설]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 플랜트 시설 전경. [사진=대우건설]

나이지리아는 자국기업 우선 정책, 현지 인력·자원 활용 의무 법령, 치안 불안, 개성이 강한 현지 문화 등의 이유로 외국 건설업체들이 상대적으로 공사를 수행하기 어려운 환경을 가진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대우건설은 1978년 나이지리아 진출 이래 현재까지 약 70개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주요 발주처·현장 인근 지역사회와 깊은 신뢰관계를 유지하면서 오랜 기간 현지에서 활발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대우건설은 전세계에서 가동 중인 액화 플랜트 90여기 중 10기를 시공해 LNG 액화 플랜트 시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공 경험과 능력을 보유한 건설사로 인지되고 있다. 또 국제 LNG 수요 증가 추세에 부응해 LNG 플랜트 분야를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선정, 이번에 낙찰의향서를 접수한 나이지리아 LNG 트레인 7 외에도 그간 축적한 기술력·경험, 글로벌 LNG 원청사들과의 협력 관계를 토대로 모잠비크, 카타르, 인도네시아 LNG 액화 플랜트 입찰에 참여 중이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우건설, 국내 건설사 최초 LNG 액화 플랜트 원청 수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