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말많은 IBS 연구-행정 분리한다


과기정통부, IBS 종합감사 결과 개선조치 발표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초과학연구원(IBS)의 30개 연구단이 개별 수행하고 있는 연구행정 업무를 연구단에서 분리·통합하는 등 연구지원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기초과학연구원(원장 김두철)은 지난해 국정감사 후 실시한 기관운영 특별점검과 과기정통부 종합감사 결과를 토대로 IBS 연구행정시스템 개편, 연구인력 처우 개선, 연구관리 강화 등 기관운영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연구단별로 운영되던 행정업무를 본원과 캠퍼스별 행정팀으로 통합·개편한다. 19개 연구단 97명의 행정인력을 IBS 본원(2개), KAIST, UNIST, 포항공대 등 5개 통합행정팀으로 통합·재배치하고, 연구단의 예산집행 처리, 행정·기술인력 관리, 시설장비 구축·운영 등 연구단 행정을 연구단으로부터 분리한다.

또한 본원이 연구단 통합행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본원 행정조직과 연구단 행정을 총괄하는 행정부원장직을 도입하고 연구책임자별 청렴계약서 체결, 연구윤리위원회 확대·개편, 연구심의위원회 등 연구윤리체계를 강화한다.

연구직 처우도 대폭 개선한다. 연구연봉 하한선을 단계적으로 올려 석사급 연구원은 4천만원, 포닥급은 5천만원, 연구위원급은 6천2백만원까지 연봉 하한선을 높인다. 또한 연구인력의 공개채용을 확대하고, 전형과정에 대한 본원관리를 강화하며 행정/기술직은 본원이 직접 공개채용한다.

이 밖에 연구단별 예산 배분기준을 마련하고, 공통물품과 재료의 중앙구매제도를 도입하는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들도 함께 시행한다.

IBS는 대학이나 출연연이 하기 어려운 근원적인 순수 기초과학연구를 장기적,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설립된 과기정통부 직할 연구기관으로 현재 30개 연구단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 연구단장으로 세계적인 석학을 채용하고 연구단별로 연평균 60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등 전폭적인 육성책으로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내 왔다.

하지만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IBS 운영에 일부 문제가 있음이 지적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외부 전문가들로 점검반을 구성해 기관운영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추가로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종합감사를 실시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그동안의 감사 결과 "연구단이 여러 대학에 분산돼 체계적인 연구관리가 어렵고 행정부담이 연구단장에 집중되며 탄력적 연구연봉제에 따른 일부 인력의 낮은 처우, 장비·재료비 집행의 연말 집중 등의 문제점이 발견됨에 따라 '연구인력들이 연구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종합감사에 따른 감사처분 내용을 9월중 확정해 IBS에 통보할 예정이다. 종합감사에서 발견된 연구비 부당집행 등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부당집행분 환수, 관련자 징계 등 규정에 따라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연구비 부당집행 등 위법행위는 법 규정에 따라 엄정 조치하고, 연구관리를 강화해 공공기관인 IBS가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면서 "IBS의 연구지원시스템을 개선해 기관 설립취지에 맞게 우수한 연구자들이 창의성을 발휘해 마음껏 연구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말많은 IBS 연구-행정 분리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