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초점] 카드사, 수수료 인하 후폭풍…하반기도 '흐림'


9월엔 신규 가맹점 사업자에게 570억 돌려줘야…상반기 카드사 실적 분석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카드사들이 힘겨운 여름을 보내고 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의 후폭풍으로 수익이 줄었기 때문이다. 수익을 보전할 방안도 마땅치 않은 데다, 다음 달엔 신규 사업자들에게 수수료도 돌려줘야 해 하반기 전망도 흐리다.

16일 카드 업계에 따르면 비씨카드를 제외한 올 상반기 전업 카드사들의 당기 순이익은 8천792억원으로 전년 동기(8천966억원)보다 1.9% 감소했다.

신용카드 [사진=아이뉴스24 DB]
신용카드 [사진=아이뉴스24 DB]

현대카드를 제외한 모든 회사의 당기순이익이 줄었다. 회사별로 보면 ▲신한카드가 작년 상반기보다 3.8% 감소한 2천713억원 ▲삼성카드가 1.2% 감소한 1천920억원 ▲KB국민카드가 13.3%감소한 1천461억원 ▲우리카드가 1.6% 감소한 665억원 ▲하나카드가 34.7% 감소한 337억원 ▲롯데카드가 13.5% 감소한 478억원으로 나타났다.

유일하게 현대카드만 당기순이익이 상승했다. 현대카드의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천21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3%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부터 이어진 인력 감축에 이어, 올 상반기에 코스트코 제휴사로 전환된 영향이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코스트코는 1국가·1카드사 정책을 펴고 있는데다, 현금보다 카드 결제를 선호하는 소비자 특성 상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순익이 오른 현대카드를 빼면 나머지 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은 7.5% 줄어들었다.

카드사들의 실적 감소 요인으로는 지난해 금융당국이 발표한 '카드 수수료 개편방안'이 꼽힌다. 카드수수료를 깎아주는 우대가맹점의 범위를 연 매출 5억원에서 30억원 이하의 사업자로 늘리는 게 주 내용이다.

당국의 수수료 개편에 따른 올 한해 예상 손실액은 업계 추산치 기준으로 8천억원에 달한다. 당시 개편 효과가 올 2분기부터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었다.

실제 KB국민카드의 올 상반기 순수수료 수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6억원, 신한카드의 가맹점 수수료수익은 40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카드의 신용카드수수료 수익도 116억원 줄었다.

◆판매관리비용 줄이면서 가까스로 선방…하반기는 더 '암울'

업계는 판매·관리비용을 줄이면서 가까스로 수익 감소 규모를 줄였다는 입장이다. 실제 6월 말 기준 전업계 카드사(삼성·현대·롯데·신한·우리·KB국민)의 모집인 숫자는 전월보다 90명 감소한 1만1천766명으로 나타났다. 2016년 말 2만2천872명 대비 3년 반 사이에 48.5%나 줄었다.

영업소도 줄었다. 16일 7개 카드사의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올 6월 말 기준 카드사 영업점포수는 203개로 지난해 말 270개와 비교해 67개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비은행계 카드업계 관계자는 "모집인의 경우 카드사마다 천차만별이지만 평균적으로 계약에 성공하면 10만~15만원 정도의 수당을 지급할 정도로 판매 관리비용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라며 "여기에 모집인을 관리하는 영업점도 줄이는 등 비용들을 감축한 게 손실 규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카드사의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올 하반기 카드사의 실적 전망은 더욱 어둡다. 수수료 인하 효과가 3월부터 시작된 덕에 1월과 2월은 그 효과를 받지 않았지만, 하반기는 통째로 수수료 인하의 영향권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당장 9월에는 올해 개점한 신규 가맹점들에게 568억원을 돌려줘야 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달 29일 영세 사업자에게 적용되는 카드 우대수수료를 신규 신용카드 가맹점 사업자에게도 소급적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간 신규 사업자들은 매출정보가 없던 탓에 규모가 영세함에도 불구하고 일반 가맹점과 같은 수수료율을 적용받아 왔다.

한 은행계 카드사 관계자는 "업계 전체적으로 보면 한 번에 570억원이 빠져나가는 만큼, 하반기 수익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소비자들이 카드를 많이 쓰면 수익이 올라가겠지만, 경기가 좋지 않아 그것도 어려울 것"고 말했다.

수익 감소 요인은 넘쳐나는 반면, 보전 방안은 마땅치 않다. 그간 카드사 노조가 꾸준히 요구해온 카드 수수료 하한제가 여당 측에서 발의됐지만,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올해 안에 통과되는 게 불가능할 전망이다.

또 카드사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는 빅데이터 사업도 신정법 개정안이 지난 14일 정무위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어려워졌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 카드사, 수수료 인하 후폭풍…하반기도 '흐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