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막말 유튜브' 파문에 대국민 사과


임직원에 극보수 성향 유튜브 시청 강요…사과문 발표에도 불매운동 확산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최근 직원 조회에서 막말로 정부를 비판하고 여성 비하 언급을 한 유튜브 영상을 틀어 논란을 일으킨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11일 오후 2시 대국민 사과에 나선다. 회사 측이 공식 사과로 한 차례 사태 진화에 나섰으나, 한국콜마의 뿌리가 '일본 기업'이라는 사실이 함께 확산되며 후폭풍이 더욱 거세졌기 때문이다.

한국콜마는 이날 오전 메일을 통해 "윤 회장이 최근 벌어진 사태와 관련해 오늘 (직접) 대국민 사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시간과 장소를 함께 공지했다.

앞서 윤 회장은 지난 7일 월례조회에서 임직원 700여 명을 대상으로 극보수 성향의 유튜브 영상을 틀어 논란이 됐다. 이 영상에서 유튜버는 문재인 정부의 대(對) 일본 대응을 비난하며 "아베는 문재인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너무 대단한 지도자"라고 말했다.

또 이 유튜버는 여성 비하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그는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며 "곧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것"이라고 말해 공분을 샀다.

윤 회장은 이 영상을 틀며 "다 같이 한 번 생각해보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사내 익명게시판에는 "윤 회장이 한 유튜버의 보수 채널을 강제 시청하게 했고, 저급한 어투와 비속어, 여성에 대한 극단적 비하가 아주 불쾌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사진=한국콜마]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사진=한국콜마]

이후 논란이 확산되자 한국콜마는 지난 9일 입장문을 통해 공식 사과했지만, 도리어 비난 여론이 거세지며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일본콜마와 합작으로 설립됐다는 사실이 추가로 거론되며 불매운동에 반일 감정까지 더해진 상황이다.

실제로 윤 회장은 1990년 일본 화장품 전문회사 일본콜마와 합작해 한국콜마를 설립했으며, 일본콜마는 현재 한국콜마 지분 12.14%, 지주회사인 한국콜마홀딩스 지분 7.46%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2012년 10월 기존 한국콜마를 인적분할해 2012년 10월 존속법인 한국콜마홀딩스로 상호를 바꾸고, 화장품과 제약사업 부문은 신설법인 한국콜마로 출범했다.

이에 대해 한국콜마 측은 "이미 기술적 독립을 이뤄냈고, 일본콜마 지분은 앞으로 계속 줄여나갈 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윤 회장 이하 임직원은 좀 더 겸손한 마음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막말 유튜브' 파문에 대국민 사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