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답 먼저 가져오라" 일본 아베 발언에…靑 "최소한의 선 지키라" 반박


靑,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와 관련해선 "평가 적절치 않아" 말 아껴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 참의원 선거 직후 한·일 갈등을 언급하며 "한국이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와야 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청와대가 "한·일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게 한·일 양국 국민을 위해 해야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22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의 전날 발언에 대해 "그동안 대북 밀반출 문제는 유엔 제재위원회 검토를 받자고 일본 측에 설명해왔고, 한일 관계도 과거와 미래, 투 트랙으로 나눠서 가자는 우리의 입장을 누차 말해왔다"라며 "거기에 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뉴시스]
[뉴시스]

앞서 이날 아베 총리는 참의원 선거에서 연립 여당의 승리를 확정지은 후 한일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이 제대로 답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자민당 등 집권 연립정부가 과반을 차지한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우리 정부가 일본 선거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오늘 아침 청와대 회의에서도 언론을 모니터하는 차원의 공유 정도만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의 역할론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와 회동 때 '특사를 보내는 것만이 해결책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지금도 같은 입장"이라고 밝혔다.

일본 전범 기업의 배상책임을 인정한 대법원 판결 취지에 따라 피해자 단체 측이 미쓰비시중공업 등에 대한 국내자산 매각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정부가 대화에 나설 의사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피해자들의 동의, 국민적 수용성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데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답 먼저 가져오라" 일본 아베 발언에…靑 "최소한의 선 지키라" 반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