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출규제 3종은 '예고편'…스마트폰·TV도 '비상'


삼성 이재용 부회장 주재 긴급회의, 日 수출규제 확대 가능성 전자업계 '촉각'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일본 수출규제 파동을 둘러싼 삼성전자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주 일본을 직접 방문한 데 이어 귀국 직후 경영진을 소집, 대응책을 주문했다.

일본은 최근 8월 이후 전략물자 수출과 관련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방침임을 재확인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장비에 관한 수출규제가 확대될 경우 스마트폰, 가전 등 완성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전자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3일 김기남 DS(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 부회장, 진교영 메모리사업부 사장, 강인엽 시스템LSI사업부 사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등 사장단을 소집 긴급회의를 열었다.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이번 수출규제 파동을 둘러싼 전자업계의 위기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일본은 지난 12일 산업통상자원부, 일본 경제산업상 과장급 실무 협의에서 내달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우대국인 화이트리스 27개국에서 배제한다는 방침을 거듭 전달했다. 오는 24일까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지만,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라는 방향은 분명히 한 셈이다.

한국은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등 주요국과 함께 그간 일본의 우방으로서 전략물자 수출에서 수출절차가 대폭 간소화되는 포괄허가 대상(화이트리스트)으로 분류됐다. 전략물자에 첨단소재, 전자부품, 기계류, 센서 등 대일 의존도가 높은 중간재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난 4일부터 시행된 소재 3종에 대한 수출규제는 '예고편'이었던 셈이다.

정부와 업계는 화이트리스트 해제 시 나타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분석 중이다. 삼성전자만 해도 수출규제가 기존 3종에서 추가로 확대될 경우 스마트폰, 가전 등 세트 부문 전반의 피해를 우려하는 분위기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부품과 소재 수급에 이상이 생길 경우 완성품 판매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수출규제가 이뤄지고 있는 소재 3종 중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만 해도 지금은 투명 FPI에 대해서만 이뤄지고 있다. 폴더블폰의 화면 덮개로 사용되는 투명 필름이다. 추가규제 가능성이 있는 유색 필름의 경우 스마트폰과 TV의 회로기판 용도로 사용된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폴리이미드 제품 전체로 수출규제 대상이 확대될 경우 영향은 더 클 수 있다"면서도 "원료 물질이 규제 대상이 될지, 완성품이 될지에 따라서도 영향이 다를 수 있어 현재로선 더 많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도체 소재에서도 현재 수출규제가 이뤄지는 극자외선(EUV)용 감광재, 고순도 불화수소 외에도 추가 규제가 이뤄질 수 있다. 소재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되는 반도체 웨이퍼(원판) 50~60%가 일본산이다.

하이투자 송명섭 애널리스트는 "일본 회사의 글로벌 장비시장 점유율이 30% 정도로 미국 다음"이라며 "일본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감광재 도포장비, 현상기기 등도 수출규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TV용 디스플레이 패널 공정에도 니콘, 캐논 등 일본 업체들의 비중이 매우 높은 부분들이 있다"며 "중장기 대응을 위한 여러 방안들을 기업별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출규제 3종은 '예고편'…스마트폰·TV도 '비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