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 강서지역 수소생산기지 선정…주민들 반발


"한국난방공사와 서울시가 안전 관련해 주민들에게 설명할 예정"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정부가 수소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수소생산기지를 서울 강서지역으로 선정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15일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수소생산기지를 포함한 서울 강서구에 설치되는 시설에 반대하는 청원 글에 2천 여 명이 동의한 상태다. 주민들은 앞서 지난 8일 강서구청 앞에서 수소생산기지 건립 반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생산기지 구축지로 서울 강서구 개화동 강서공영차고지를 최종 선정한 이유는 LPG와 CNG 충전소, 버스 차고지 등 수소 수요지 인근이라는 이점에 따른 것이다. 기존 LPG와 CNG를 수소로 변환하는 개질기 장비를 설치해 수소를 생산하기에 적합하고, 차고지에 있는 수소버스에 수소를 충전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이 지역에 수소생산기지를 건립하면 직접 수소 생산과 공급이 가능해 운송비를 절감함으로써 저렴하게 수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폭발성이 강한 위험한 물질인 수소를 생산하는 기지를 김포공항과 주거지역 인근에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에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SNS상에 채팅방을 개설하는 등 집단행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기우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수소생산기지도 기존 CNG 충전소와 마찬가지로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 관리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한 가스관련 전문가는 "CNG나 수소나 안전성 문제는 거의 비슷하다"며 "천연가스 관리는 고압가스관련 법규에 따라 안전 관리자가 상주하는 등의 안전 기준이 있는데 이와 비슷하게 관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소를 생산한다는 것이 다른 가스를 생산하는 것과 크게 다른 것이 아니다"며 "천연가스 배관이 있어 천연가스가 공급되는 지점에서 수소로 변환해 공급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 관계자도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안전거리와 규정이 적시돼 있다"면서 "안전거리가 확보되지 않으면 허가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 8일 서울 강서구청 앞에서 열린 열병합발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건설 반대 집회. [사진=뉴시스]
지난 8일 서울 강서구청 앞에서 열린 열병합발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건설 반대 집회. [사진=뉴시스]

이와 관련해 한 대학의 화학공학과 교수는 "모든 고압가스가 위험하고 수소 역시 위험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복합용기로 안전 문제가 해결됐지만 CNG가 초기에 폭발사고가 많이 났던 이유는 용기 안에 있던 CNG의 압력을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CNG 기압은 260으로 700기압이나 되는 수소보다 훨씬 낮다"고 말했다.

이에 산업부는 국제안전기준에 따라 지역을 선정했으며, 사업 시행 관계자인 한국난방공사와 서울시가 주민들을 상대로 안전과 관련해 설명회를 충분히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업 인허가 단계에서 국제안전기준에 따라 안전시설이 갖춰질 것"이라며 "안전과 관련해서 사업자인 한국난방공사와 서울시가 주민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서울 상암동과 양재동 2개 지역에서 약 10년 이상 운영하고 있는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강서에서도 수소를 생산할 것"이라면서도 "필요한 경우 안전대책을 강화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 강서지역 수소생산기지 선정…주민들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