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연구장비 공동활용율을 높여라…전문시설 조성 추진


과기정통부, 4개 핵심연구지원시설 조성 대상 선정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국가 연구개발사업을 위해 구축된 고가의 장비들이 사업 종료 이후 방치되거나 중복투자가 발생하는 등 연구개발 장비 운영의 효율성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2005년 6월 이후 정부예산으로 구축된 1억원 이상 고가 연구장비는 모두 9천199대로 이 가운데 58.7%인 5천352대가 정부출연연구소 등 국공립 연구기관에 구축됐다. 하지만 공동활용을 허용한 연구장비의 실제 외부 활용율은 29.9%수준으로 조사됐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따라 연구장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과제 종료 이후에도 연구장비의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한 ‘연구시설·장비비 통합관리제’를 오는 9월부터 시행하는 한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화학연구원(KRICT) 등 4개 기관에 '핵심연구지원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핵심연구지원시설(Core-Facility)은 연구실 별로 흩어져 따로 사용하던 기존 연구장비를 특화된 연구분야별로 한 곳에 모아 전문적으로 공동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단순히 장비를 한 곳에 모아 공동활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특정 연구분야의 장비들을 집적화하고 전문적으로 양질의 연구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구축된다.

ETRI 차세대 ICT융합집적화센터는 5G 등 차세대 무선통신, 지능형 ICT융합, 스마트 부품소재 등 6대 분야를 중심으로 ICT에 특화된 연구시설을 단계적으로 집적화하며 KAIST 바이오코어센터는 유세포분석, 바이오이미징분석, 차세대 염기서열분석, 질량분석 등 4대 바이오 분석 첨단장비를 집적·일원화한다.

또한 KIST 바이오이미징 연계분석 지원 플랫폼 핵심시설은 고기능 바이오 이미징 장비의 전문적 관리를 통해 이종 분석장비간 연계분석을 활용한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이미징 분석지원기반 구축할 계획이며 한국화학연구원의 화학물질·제품 환경규제대응 종합분석플랫폼은 분석결과 해석·컨설팅을 포함하는 화학물질·제품의 규제대응 공동 활용형 시험분석 원스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선정된 4개 시설에 대해 기존 장비를 핵심연구지원시설로 옮기고 설치하는 데 소요되는 시설조성비용과 연구장비 유지·보수비, 장비전담인력 인건비 등 시설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3년간 연3억원씩 지원한다.

4개 선정기관은 이들 시설들을 연말까지 조성 완료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중에 본격적으로 운영 및 개방할 계획이다. 연구장비활용종합포털인 ZEUS를 통해 외부 연구자들도 공동활용 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예약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핵심연구지원시설은 올해 9월부터 처음 시행되는 ‘연구시설·장비비 통합관리제’를 적용해 연구과제 기간 내 적립한 유지‧보수비를 과제 종료 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이 국가 R&D 예산으로 구축된 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공공기관의 연구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대내외에 개방함으로써 국가 R&D 혁신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연구장비의 공동활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연구장비 공동활용율을 높여라…전문시설 조성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