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S, 내부거래 증가…허창수家 사익편취 논란 여전


GS·GS네오텍·삼양인터·켐텍인터·승산 등 내부거래비율 증가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허창수 GS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논란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총수일가 지분 비중이 높은 GS, GS네오텍, 삼양인터내셔날, 승산 등 주요 계열사의 내부거래비율이 오히려 증가하면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GS일가의 사익편취 논란을 예의주시하는 상황에서도 이같은 행보를 보여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GS그룹의 사익편취 규제대상 회사 중 ㈜GS, GS네오텍, 삼양인터내셔날, 켐텍인터내셔날, 승산 등 계열사의 내부거래 비중이 일제히 증가했다. LG그룹을 비롯해 국내 주요기업 계열사들이 내부거래 비중을 줄이는 것과는 반대되는 행보다.

공정거래법상 오너 일가 지분이 30%가 넘는 상장사(비상장사는 20%)가 200억원 이상 내부거래액을 기록하거나 연매출 12% 이상이 내부거래에서 발생하면 일감 몰아주기 조사 대상에 오른다.

지난해 ㈜GS의 내부계열사와 거래액이 전년과 비교해 140억원 증가한 1천214억원을 기록하며 내부거래 비중이 24%를 기록했다. 삼양인터내셔날은 40억원이 증가한 210억원으로 내부거래 비중이 8.6%를 기록했다.

GS네오텍은 내부계열사와의 거래액이 8억원 증가한 195억원을 거두며 내부거래 비중은 3.5%에서 3.8%까지 증가했다. 켐텍인터내셔날의 내부거래 비중은 12.8%에서 16.8%로 4%포인트, 승산은 40.4%에서 42.4%로 2%포인트 각각 증가했다.

이들 계열사 대부분은 총수일가 지분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데다 ㈜GS를 제외하고 모두 비상장사다. 이 때문에 이들의 내부거래 비중 증가는 총수일가의 사익편취로 이어질 수 있다. 공정위 역시 2016년부터 사익편취 규제대상 회사에 GS 계열사를 포함하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허창수 GS 회장. [사진=GS]
허창수 GS 회장. [사진=GS]

더욱이 GS는 사익편취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부 비상장계열사의 꼼수매각 논란에도 휩싸였다. 지분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되사거나 되팔 수 있는 옵션거래를 포함시켰다는 의혹이다. GS그룹은 지난해 말 시스템통합(SI) 계열사로 일감몰아주기 규제대상인 GS ITM 지분 80%를 사모펀드에 매각했다.

하지만 GS일가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처분단가를 15만2천222원으로 동일하게 측정해 매각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다보니 가격이 낮게 책정돼야 정상이다. 이 때문에 사모펀드에 향후 다시 되팔 수 있는 풋옵션이나 되살 수 있는 콜옵션을 부여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공정위는 GS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해 '대기업집단 자발적 개선사례 발표'에서 사모펀드에 총수일가 지분을 매각한 GS는 계약조건이 공개되지 않았다며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향후 PEF 지분매각과 관련해 이면거래가 있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 내부거래 증가…허창수家 사익편취 논란 여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