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와 함께 디지털포용국가'로…정보문화의 달 행사


서영길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장·정인숙 가천대 교수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5세대 통신(5G) 상용화 이후 디지털포용국가 발전을 주제로 정보문화의 달 행사가 개막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원장 문용식)은 14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제32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체험행사와 함께 디지털포용 국가의 청사진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기념식은 정보문화 유공자 시상식, 디지털포용 협력 네트워크 협약식, 디지털포용 국가에 대한 시민 대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시상식에서는 고령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정보문화 확산에 기여한 서영길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회장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언론정보학자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헌신한 정인숙 가천대 언론영상광고학과 교수가 근정포장을 받았다.

이와 함께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바른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기여하고 공헌한 시민들과 단체들이 대통령표창(7점), 국무총리표창(8점), 과기정통부장관상(70점) 등을 수상했다.

아울러 '5G+ 디지털포용 협력 네트워크 협약식'에서는 NIA 등 총 14개 협력기관이 과기정통부와 손잡고 디지털포용 국가 실현에 노력을 다할 것임을 다짐했다.

40여개의 체험 부스도 마련됐다. 이동통신 3사 5G 기술과 서비스, 첨단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장비, 3D 프린터 및 스마트공장 체험, 드론 축구경기, 무인자동차 시승 등 최신 기술과 다양한 체험 기회로 꾸려졌다.

특히 올해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행사를 소개하는 점자안내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문자서비스, 다문화가정을 위한 영어 안내문 등도 마련됐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은 디지털기술과 문화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며, "특히 사회적 약자를 포함해 모든 국민이 디지털 대전환기에 혜택에서 배제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가치 있게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포용 국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와 함께 디지털포용국가'로…정보문화의 달 행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