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수소생산설비 불안에 직접 나선 주민들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국민 불안·갈등 지속될 것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가만히 있으면 호구로 본다."

경기 고양시 일산에 수소생산설비가 들어설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주민들이 정부와 고양시에 민원을 넣은 이유다.

학습효과 탓이다. 일산 주민들에게 '후보지'는 곧 '선정지'다.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일산이 거론됐을 때 계획에 없다던 정부와 고양시는 결국 일산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또한 과거 사드와 핵폐기물저장시설 등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도 설치가 강행된 사례를 들어 주민들은 일단 결정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애초 들어서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역 이기주의 여부를 차치하고 이들이 수소생산설비 설치 반대 민원을 넣은 근본 원인은 안전에 대한 불신이다.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다른 지역 주민들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 게다가 강원도 강릉 수소공장 폭발사고가 최근 수소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키워왔다. 수소생산설비 안전도 장담할 수 없다고 주민들은 믿고 있다.

관련 기사를 내보낸 지난 5일 고양시는 홈페이지에 해당 사안에 대한 답을 공지했다. '2019년 수소생산기지(수소생산설비)는 전국 3개소(서울 강서·강원 삼척·경남 창원)가 선정'돼 일산은 대상 지역이 아니라는 것이다. 선정된 3개소는 산업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선정한 곳이다. 정부의 로드맵에 따라 한국가스공사가 앞으로 설치할 수소생산설비는 국내 어딘가에 추가로 조성돼야 한다. 아직 구체적인 후보지를 발표하지 않고 있으나, 서울 한복판이든 일산이든 분당이든 수소설비를 설치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장소 어딘가에는 만들어져야 한다.

같은 날 관련 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에 수소생산설비 건설과 관련해 어느정도 진척되고 있는지 답을 듣기 위해 오전부터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여러 번 시도 끝에 오후 3시가 넘어서야 연결이 됐다. 하지만 전화를 받은 이는 담당자가 잠깐 자리를 비웠다고 했다. 종일 자리를 비우고 계신 것 같다고 물으니 '출장가신 건 아니고 어디가신지 모르겠지만 메모를 남겨주시면 전화를 드린다'고 했다. 메모는 남겼지만 전화는 오지 않았다.

확실한 답을 받아내지 못한 일산 주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련 정보를 모으고 공유하고 있다. 수소의 안전성부터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문제, 약한 지반으로 인한 도로파손문제까지 수소와 관련한 다양한 의제가 올라와있다. 주민들은 한국가스공사 직원과 통화한 내용을 녹취해 쉽게 풀어 공유하면서 팩트체크도 하고 있다.

정작 주민들의 궁금증에 답을 해줘야 할 정부는 과거 있었던 사회적 갈등의 해결과정에서 학습효과를 거두지 못한 듯하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정부 정책이 이어질 때마다 수소생산설비뿐 아니라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은 계속 따라다닐 수밖에 없다. '님비(NIMBY)'는 우회 공략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공개적이고 투명한 소통만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 불안을 해소하고 설득하는 것을 회피해서는 안된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수소생산설비 불안에 직접 나선 주민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