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키움·토스뱅크, 제3인터넷銀 탈락…정반대 단점이 발목 잡았다(종합)


토스, 자본 확충 지속성에 의문…키움은 혁신성 저평가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모두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키움뱅크는 혁신성과 실현 가능성 부분에서, 토스뱅크는 자본확충 지속성 부분에서 미흡하다는 평을 받았다.

금융당국은 오는 3분기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를 포함해 새 업체에게도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심사 신청을 받겠다고 밝혔다.

◆토스 '자본확충 지속성'·키움 '혁신성' 각각 미흡 평가

26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관련 브리핑을 갖고 "외부평가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본 바 두 곳(키움뱅크·토스뱅크)의 예비심사를 모두 불허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26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결과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허인혜 기자]
26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결과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허인혜 기자]

평가위 결론과 금감원 심사 의견, 금융위 의결 내용은 모두 같았다고 최 위원장은 전했다.

키움뱅크는 사업계획의 혁신성,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토스뱅크는 출자 능력 등 지배주주 적합성 자금조달능력 측면에서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안정성과 혁신성의 양 축을 균형 있게 맞춘 후보가 없었다는 설명이다. 최 위원장은 "은행은 수많은 사람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곳으로 혁신과 안정을 균형 있게 봐야 한다"며 "심사결과를 감안할 때 이번 불승인 처리가 불가피하다고 금융위는 판단했다"고 전했다.

통과 기준점에 비해 두 곳의 역량이 상당히 미흡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최 위원장은 "정부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탈락한 점을 미뤄 상당히 미흡했다는 평을 받은 것"이라며 "토스뱅크는 지속적인 출자가 '매우' 의심된다, 키움은 사업계획의 구체성 부분에서 심사위원들을 설득하기 상당히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는 각각의 장점을 주 무기로 삼았지만 단점이 발목을 잡았다.

키움뱅크는 키움증권과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 등이 참여했다. 모기업인 다우기술의 IT 기술과 안정적인 자본력이 강점으로 꼽혔다.

반면 기존 금융사가 두 곳이나 참여한다는 점이 약점으로도 비쳤다. 인터넷은행의 가장 큰 정체성인 '혁신' 부분에서 흔들린다는 지적이다. 기존 금융사들의 경쟁이 단순히 인터넷은행 시장으로 옮겨왔다는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비바리퍼블리카(60.8%)가 최대 지분을 갖고 잔여 지분은 벤처캐피털 알토스벤처스와 영국 챌린저뱅크(소규모 특화은행) 몬조의 투자사 굿워터캐피털이 9%씩 나눴다. 국내에는 생소한 모델인 챌린저뱅크를 접목하는 등 혁신성이 장점이었다.

다만 자본조달에서 어려움을 겪으리라는 우려가 남았었다. 인터넷은행의 최초 자본금이 250억원으로 금융사로서는 낮지만, 은행의 주력 업무인 여수신을 차질 없이 이행하려면 빠른 시일 내에 조 단위의 자본 확충이 필수다. 카카오뱅크가 케이뱅크보다 점유율이 높은 이유도 플랫폼의 덕과 함께 자본력을 재빠르게 끌어올린 덕이다.

◆예상 밖 성적표 받은 키움 토스…금융위 "3분기 예비인가 재추진"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는 예상 밖의 성적표를 받아 들게 됐다. 당초 금융당국이 두 곳을 승인할 수 있다고 밝힌 데다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의 의지도 상당해 적어도 한 곳의 승인이 유력하게 점쳐졌었다. 이날 최 위원장이 모두 불허라는 결과를 발표하자마자 취재진 곳곳에서 놀라움의 탄성이 튀어나왔다.

26일 키움증권과 토스(비바리퍼블리카)는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심사 불허라는 예상 밖의 성적표를 받았다. 사진은 각 사 로고. [사진=아이뉴스24 DB]
26일 키움증권과 토스(비바리퍼블리카)는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심사 불허라는 예상 밖의 성적표를 받았다. 사진은 각 사 로고. [사진=아이뉴스24 DB]

그는 "두 곳에 다 안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저희로서도 평가위 결과와 금감원 심사 내용을 오전에 듣고 상당히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등 1세대 인터넷은행의 성적이 이번 평가를 좌지우지 하지는 않았다고 금융위는 밝혔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대주주적격성 심사가 길어지면서 곤혹을 치른 바 있다.

한편 금융위는 3분기 중으로 제3인터넷은행 예비심사를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도 재도전을 할 수 있다.

윤창호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26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제3인터넷은행 예비인가 관련 브리핑을 갖고 "오는 3분기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를 포함해 새로운 업체 등에 제3인터넷은행 인가 신청을 개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에는 별다른 가점은 주지 않는다고 최 위원장은 밝혔다. 다만 이번 불승인으로 두 사가 보완점을 직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고 풀이했다. 최 위원장은 "두 곳이 여전히 의지를 갖고 있다면 다음에 신청을 할 때 상당한 부분을 보완해서 신청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윤 국장은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는 은행업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고 파악한다"며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에는 보완할 수 있는 시간이, 관심을 두었던 신규사들은 3분기에 도전해 (인가를 받는) 성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허인혜 기자 frees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키움·토스뱅크, 제3인터넷銀 탈락…정반대 단점이 발목 잡았다(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