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장품 가맹점주들, '불공정 정산·불법 면세품 유통' 개선 촉구


21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공동 주최 간담회에서 성토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브랜드를 함께 키워온 경제공동체인 가맹점주들은 타 브랜드와의 경쟁이 아닌 가맹본부·온라인과 경쟁해야하는 처지가 됐다."

국내 화장품 로드숍 가맹점주들이 21일 할인 판촉비 관련 불공정한 정산, 본사 직영 온라인 매장 확대에 따른 피해, 대리점 단체구성권 등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전국화장품가맹점연합회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공동으로 주최한 '화장품 자영업 살리기 현장 방문 및 간담회'에 참석해 "불공정하게 가맹점주들을 착취하는 대기업의 행태를 바로 잡아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온라인 주문 오프라인 가맹점 적극 연계 제도 도입 ▲추가적인 불법유통 면세품 문제 개선방안 마련 ▲가맹본부 불투명한 정산구조 개선 등을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으며 "조속한 입법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해 달라"고 강조했다.

21일 마포구 한 카페에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전국화장품가맹점연합회 공동 주최로 '화장품 자영업 살리기 현장 방문 및 간담회'가 열렸다.[사진=송오미 기자]
21일 마포구 한 카페에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전국화장품가맹점연합회 공동 주최로 '화장품 자영업 살리기 현장 방문 및 간담회'가 열렸다.[사진=송오미 기자]

을지로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홍근 의원은 "로드숍 가맹점들은 판촉 행사 이후 불공정한 정산을 받고 본사들의 온라인 판매 확대로 '테스트 매장'으로 전락했다"며 "그동안 가맹본부들은 유통과 소비패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오로지 가맹점만 확대하는 등 본부의 이익만 추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장인도 면세품의 국내 유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세청과 협의하고 있다"며 "간담회에서 들은 현장 목소리를 바탕으로 정부·청와대와 함께 대안을 모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을지로위원회 화장품업종 책임의원을 맡고 있는 김병욱 의원은 "화장품이 어떻게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더 싸게 거래될 수 있는가에 대해 조사해보니, 두 가지가 의심됐다"며 "본사에서 의도적·불법적으로 싸게 공급하는 비정상적인 경로와 현장인도 면세물품이 불법적으로 유통돼 개인 사업자 중심의 온라인몰이 생성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첫 번째 경우는 의심은 되는데 아직 객관적인 팩트를 확인하지 못해서 계속 모니터링 중에 있고, 두 번째 경우는 불법 유통이 많이 확인돼 관련 업체들과 지속적으로 (개선 방안을 위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협의해 시내에 있는 면세 물품에 대해 스티커와 스탬프를 반드시 붙이도록 자율협약을 맺은 상태"라며 "나머지 화장품 브랜드에 대해서도 자율협약에 동참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과 함께 화장품업종 책임의원을 맡고 있는 김성환 의원은 "자율협약 단계를 (강제성이 있도록) 한 단계 더 진전시키려면 관세법 일부를 개정해야 한다"며 "개정안 준비해서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대규모 화장품 판매 사업자에게 '온라인 유통세'를 걷어 유통세 이익을 특별회계로 조정해 오프라인 매장에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 입법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박 위원장과 김병욱·김성환 의원을 비롯해 남인순 최고위원, 노웅래·우원식·이규희·이학영·표창원 의원, 이석문 관세청 통관지원국 국장, 이순미 공정위원회 가맹거래과 과장, 장대교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정책과장, 한병환 청와대 행정관, 전국화장품가맹점연합회 소속 가맹점주 20여 명 등이 참석했다.

송오미 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장품 가맹점주들, '불공정 정산·불법 면세품 유통' 개선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