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어닝 쇼크' 이어 美中 관세전쟁까지…반도체 '시련의 계절'


'반도체 굴기' 미 집중 견제, 국내 시스템 반도체 부진 우려도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미중 무역분쟁이 악화일로로 치닫는 가운데 국내 최대 수출 산업인 반도체 업계도 비상이다. 지난 1분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력 업체들의 실적이 3분의 1 토막난 상황에서 당초 2분기로 예상된 회복 시점이 더 늦춰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더구나 반도체는 미국의 대중 보복관세 핵심 대상인 첨단산업군에 속한다. 이른바 중국 '반도체 굴기'에 대한 미국의 직접적 견제다. 그러나 이같은 미국의 시도가 역설적으로 국내 반도체 산업의 차세대 시장인 시스템 반도체 성장에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은 미중 무역분쟁의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분야로 꼽힌다. 미국은 현지시간 지난 10일 0시부로 중국 2천억불 규모, 5천700여 대미 수출 품목에 대한 관세를 종전 10%에서 25%로 대폭 인상했다.

그중 25%가량이 전기전자 부문이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데스크톱을 비롯한 IT제품과 각종 가전제품이 해당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세계적인 반도체 업체들의 D램,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분야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시설 모습. 기사 내용과는 무관.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시설 모습. 기사 내용과는 무관. [사진=삼성전자]

중국은 세계 최대 반도체 시장이기도 하다. 국제무역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반도체 수요는 2017년 기준 세계 시장의 50%가량을 차지한다. 같은 기간 1천억달러 규모 국내 반도체 수출 가운데 67%가 중국을 향해 이뤄졌다. 한국산 메모리를 부착한 대미 수출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제품이 이번 관세보복의 주된 대상인 만큼 국내 업체들의 손실도 불가피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70%가량 급감했다. 주력 품목인 메모리의 가격 급락에 따른 결과다. 당초 반도체 업계는 가격 하락에 따른 데이터센터 등 메모리 수요 회복, 공급업체들의 수급조절 등 요인으로 올해 2분기부터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마저 불투명해졌다.

삼성증권 유승민 투자전략팀장은 "지난해 12월 이후 한국 수출이 줄곧 하향세를 그린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으로 중국을 경기마저 더 위축될 수 있다"며 "반도체 수요도 덩달아 감소할 수 있는 만큼 반도체 업계는 물론 전후방 산업의 회복 국면도 하반기 이후로 더 늦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내 반도체 업계는 차세대 시장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즉 시스템 반도체에 집중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네트워크, 자율주행차 등 5G 네트워크 기반 4차 산업혁명 연관 산업의 성장으로 고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시스템 반도체 수요도 폭발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비전 2030'에 따라 시스템 반도체 R&D와 시설에 향후 10년 13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2030년 세계 1위를 목표로 한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은 중국과 가까운 대만 TSMC, UMC 등 업체들이 강세다.

반도체는 중국의 범국가적 제조업 프로젝트인 '제조 2025' 핵심 분야다. 2025년까지 177조원을 반도체 기술개발에 집중, 반도체 자급률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거꾸로 미국의 집중 견제가 쏟아지는 분야이기도 하다.

미국은 지난해 이미 반도체를 포함한 제조 2025 관련 품목들에 대해 최대 25%의 보복관세를 부과했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첨단산업 경쟁우위를 안보차원 문제에서 다루는 가운데 야당인 민주당도 상당 부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같은 미국의 집중 견제가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파운드리를 돌리려면 팹리스(반도체 설계) 업체들의 주문이 있어야 하는데, 국내 파운드리 업계의 중국 팹리스 업체에 대한 접근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국제무역연구원 문병기 연구원은 "미중간 기술패권 경쟁이 중국 반도체 공급망을 더 중국과 대만 중심으로 공고히 만들 수 있다"며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라고 지적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어닝 쇼크' 이어 美中 관세전쟁까지…반도체 '시련의 계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