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4당 합의한 '패스트트랙' 오신환 변수에 무산 위기


"소신 지키려 반대표 던질 것"…사개특위 투표서 부결 가능성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이 하루도 못 돼 무산 위기에 처했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안 패스트트랙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오 의원은 24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으로서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패스트트랙은 사개특위 위원 18명 중 11명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민주당(8명)·민주평화당(1명) 위원이 찬성하고 자유한국당(7명)이 모두 반대할 경우 바른미래당 소속인 오 의원과 권은희 의원 모두가 찬성해야 패스트트랙 처리가 가능하다. 오 의원의 반대표가 4당 합의마저 물거품으로 돌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오 의원은 "검찰개혁안의 성안을 위해 거대 양당의 틈바구니에서 사개특위 간사로서 최선을 다해왔지만, 누더기 공수처법을 위해 당의 분열에 눈감으며 저의 소신을 저버리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김관영 원내대표가 오 의원 교체, 즉 사보임을 시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바른정당계의 반발로 일단 접었지만 패스트트랙 자체가 무산될 위기인 만큼 다시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오 의원이 밝힌 개인 소신을 물리적으로 빼내고 찬성하는 사람을 집어넣겠다는 것은 교과서에 나올 정치 파동"이라며 "김 원내대표가 오 의원의 소신을 짓밟는 행위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4당 합의한 '패스트트랙' 오신환 변수에 무산 위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