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北 연락사무소 일방 철수에 정치권 일제히 '유감'


정부·여당 민평·정의 '北 돌아와야; 한국 '文 정부 총체적 실패'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일방 철수로 남북 간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정치권도 일제히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22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4·27 판문점 공동선언의 후속 조치로 개소된 공동 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겠다고 통보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논평했다.

이 대변인은 "한반도 분단 70년의 냉전과 대결에서 대화와 평화를 모색하는 과정은 매우 어렵고, 인내심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상황을 엄중히 주시하면서 북미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14일 개소한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모습
지난해 9월 14일 개소한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모습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북측의 철수는 현명하지 못한 결정. 현 한반도 정세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며 "인내심을 갖고 신중하게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때 사태를 더욱 꼬이게 만들 뿐"이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하노이 정상회담이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하지만 북미간 대화의 불씨는 살아있고 우리 정부도 중재를 위한 다각도 노력을 하고 있다"며 "북한이 이번 결정을 조속히 철회하고 복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평창 올림픽 이후 반복된 북한의 독단적, 일방적, 안하무인식 행태에 경악한다"며 "북한의 핵위협을 완전한 비핵화라고 얼버무리며 남북협력에 올인한 정부의 대북정책이 총체적 실패였음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북한에 대한 강한 유감을 드러내는 한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강한 책임론을 제기하는 의도다. 민 대변인은 "통일 관련 부처 인사의 총사퇴를 통한 전면적 국정쇄신과 대북정책의 환골탈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날 오후 개성공단 공동 연락사무소의 북측 인원을 전원 철수시켰다. 우리 측과 사전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채 북측은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은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 실무적 문제는 차후 통지하겠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북한의 일방 철수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남북간 합의대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北 연락사무소 일방 철수에 정치권 일제히 '유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