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자금줄 역할하나


합병으로 추가 확보한 지분 매각 및 IPO 통한 재원 마련 가능성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최근 출범한 현대트랜시스가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할 때 재원으로 활용될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된다. 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이 될 주요 계열사들이 현대트랜시스 출범을 통해 상당한 가치의 지분을 추가로 확보했기 때문이다.

1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달 초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현대트랜시스의 추가 지분을, 현대모비스는 현대트랜시스의 신주를 취득했다. 세 회사가 신규 및 추가로 확보한 현대트랜시스 지분 가치는 1조원을 훌쩍 넘는다.

현대트랜시스는 현대다이모스와 현대파워텍이 합쳐져 만들어진 곳이다. 양사는 앞서 지난해 10월 중순 현대다이모스가 현대파워텍을 1대 0.5653558 비율로 흡수합병을 결정, 11월 말 임시주주총회 승인 후 이달 1일 합병절차를 마무리 했다.

합병 전 다이모스의 주요주주는 현대차(47.3%), 기아차(45.4%), 현대위아(5.1%), 파워텍의 주요주주는 현대차(37.6%), 기아차(37.6%), 현대모비스(24.8%)다. 합병 후 현대차(41.1%)가 최대주주, 이어 기아차(40.4%), 현대모비스(15.7%), 현대위아(1.9%)가 주요주주에 올랐다.

양사의 지분을 들고 있던 현대차와 기아차는 현대트랜시스 출범 후 지분율이 소폭 하락했지만 각각 1천949만7천930주의 신주를 교부받았다. 파워텍 주주였던 현대모비스는 새롭게 1천289만3천176주의 현대트랜시스 지분을 취득하게 됐다.

합병으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추가로 확보한 지분 가치는 각각 약 5천217억원이며, 현대모비스가 받은 신주의 가치는 3천450억원이다. 세 회사가 현대트랜시스 출범으로 얻은 효과는 약 1조3천883억원에 달한다.

현대트랜시스의 출범은 단순히 세계 유일의 변속기 전문기업이자 자동차 부품‧시스템 기업이 탄생했다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룹 차원에서는 향후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훌륭한 자금줄 역할을 할 수 있는 계열사가 생겼다는 의미도 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전개될 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적잖은 자금 소요가 발생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이들이 보유한 현대트랜시스 지분은 이 과정에서 재원으로써 활용 가치가 충분하다.

구체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트랜시스 지분을 현대모비스에 매각하거나, 현대트랜시스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현대‧기아‧모비스가 자금을 확보하는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단 현대차와 기아차의 지분 매각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현대차는 3천368만2천754주, 기아차는 3천311만2천741주의 현대트랜시스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분가치(주당 2만6천755원)는 현대차 9천12억원, 기아차 8천860억원 등 총 약 1조8천에 달한다. 현대모비스가 양사의 지분을 사들이게 되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기아차의 지분을 사들이게 되면 97.3%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그러면 그룹 내 대표 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가 사실상 현대트랜시스를 지배하는 형태가 만들어지게 된다. 지배구조를 한층 단순화하는 효과도 노릴 수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가능성은 IPO다. 현대트랜시스가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이 완전히 지배하는 회사인 만큼, 경영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구주매출을 하게 되면 주요 계열사인 현대‧기아‧모비스 모두 적잖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한국기업평가는 현대트랜시스에 대해 합병을 통해 사업기반이 더욱 견고해졌다고 평가, 최근 신용도를 A+(긍정적)에서 AA-(안정적)로 한 단계 상향했다. 현재 현대트랜시스 지분 50%의 가치는 약 1조원 수준이다. 하지만 기업가치가 높게 인정받고 있는 만큼 상장 시 그 가치는 몇 배 이상으로 제고될 수 있다.

다만 현재까지는 상장에 대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현재 상장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트랜시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자금줄 역할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