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로마' 알폰소 쿠아론 "넷플릭스·극장 동시 상영, 역설적이고 재밌어"


[조이뉴스24 권혜림 기자] 영화 '로마'의 알폰소 쿠아론 감독이 넷플릭스와 극장에서 동시에 영화를 선보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생각을 밝혔다.

21일 서울 명동 롯데시네마 에비뉴엘점에서 영화 '로마'(감독 알폰소 쿠아론, 배급 넷플릭스·판씨네마)의 알폰소 쿠아론 감독과 한국 취재진이 질의응답을 나누는 라이브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로마'는 1970년대 초반 혼란의 시대를 지나며 여러 일을 겪어야 했던 멕시코시티 로마 지역에 사는 클레오(얄리차 아파리시오 분)의 삶을 따라가는 영화다. 인물의 어린 시절 가정부였던 클레오에 대한 애정을 담아 그녀의 인생을 따라간다. 쿠아론 감독의 실제 어린 시절 기억을 바탕으로 1970년대 격동의 시기 가정과 사회계층의 모습을 감성적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이날 감독은 넷플릭스에서 제작해 상영되는 동시에 극장에서도 개봉한 영화의 공개 형태에 대해 묻는 질문을 받았다.

극장에서 이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은 '로마'의 극장 관람을 통해 얻은 여운을 언급하며 스트리밍 기기가 아닌 극장에서 볼 것을 추천하기도 했다. 온라인 스트리밍 산업의 공룡 넷플릭스가 제작한 '로마'는 극장 관람만이 줄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강조하게 되는 역설적 결과를 내놓은 셈이다.

알폰소 쿠아론 감독은 "정말 재밌는 상황이다.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역설적으로 극장 플랫폼을 사용하게 된 것이 재밌다"고 입을 열었다. '로마' 프로젝트를 넷플릭스와 함께하게 된 이유 역시 밝혔다. 그는 "'로마'에 제일 먼저 관심을 가졌고, 이 영화를 촬영하고 완성하게 허락해준 플랫폼이 넷플릭스였다"며 "역설적으로 이를 통해 더 극적으로, 극장 출시할 때의 일반적 방법보다 훨씬 큰 효과를 누리며 영화를 내놓을 수 있었다는 점도 역설적"이라고 답했다.

또한 "이상적으로는 나도 관객이 극장에서 이 영화를 봤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보는 데에는 넷플릭스 같은 신규 미디어플랫폼이 적합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멕시코를 배경으로 한데다, 멕시코 언어와 영어가 함께 쓰인 이 영화의 특성 역시 제작 환경에 영향을 미쳤다. 감독은 "'로마'는 멕시코 언어로 촬영됐고 흑백 영화이기도 하다. 이런 영화에 관심 가질 관객이 있겠지만 그 접근을 쉽게 하는 것이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이 아닐까 싶었다"고 알렸다.

이어 "플랫폼을 통해 공개되는 것은 15~20년 뒤 시간이 흘러도 관객이 영화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한국 취재진에게 '로마'를 관람한 경로(극장 혹은 넷플릭스)를 물은 감독은 극장에서 관람했다는 답에 "극장에서 봤다니 정말 환상적이다. 고맙다"고 답했다.

영화는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세계 평단의 극찬을 얻었다. 국내 극장에서는 지난 12일, 넷플릭스에서는 14일 공개됐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로마' 알폰소 쿠아론 "넷플릭스·극장 동시 상영, 역설적이고 재밌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