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탄력근로제 경사노위 합의 시 이달 처리도 가능"


2019 경제정책방향 두고 '경제활력 최우선' 강조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탄력근로제 기간확대에 대해 "다음주 중이라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합의가 이뤄진다면 오는 27일 본회의에서 처리되도록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8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가 탄력근로제 확대와 최저임금 결정방식과 관련 국민들의 공감 아래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고 문재인 대통령도 이 문제를 경사노위 중심으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주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도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필요하다면 보완 조치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며 "탄력근로제 문제는 경사노위에서 결론이 내려지는 대로 국회 차원에서 입법이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탄력근로제 문제가 시급한 만큼 국회에서도 논의를 시작하지만 사회적 합의가 우선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다음주 중이라도 경사노위 합의가 이뤄지면 27일 본회의에서 처리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저임금 결정도 기존 방식과 다르게 최저임금위원회 산하 구간설정위를 두거나 경제상황을 반영하자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정부도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방안을 내년 1월에 내놓는다고 한다"며 "여러 의견을 종합해 국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넣고 민생 회복에 모든 것을 건다는 각오로 내년 경제를 운영할 방침"이라며 "소득주도, 혁신성장, 공정경제 3개 축으로 혁신적 포용국가의 체감 성과를 반드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경제성장률이 올해와 유사한 2.6~2.7%로 저성장 기조가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재정, 금융, 제도개선 등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과 같은 새로운 경제정책은 경제, 사회의 수용성과 이해 관계자의 입장을 조화롭게 고려해 국민 공감 속에 추진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 및 노동시간 단축 등과 관련)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탄력근로제 경사노위 합의 시 이달 처리도 가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