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병준, 인적쇄신 무용론 차단 나섰지만..."새 당대표가 정리해야"


다음 지도부가 21대 총선 공천권 행사…인적 쇄신 동력 상실 가능성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 15일 현역 의원 21명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하는 인적 쇄신을 단행했지만, '인적 쇄신 무용론'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번 쇄신의 결과가 공천권 배제를 의미하는 게 아니고, 내년에 선출되는 당 대표가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하는 만큼, 다음 지도부가 들어선 이후에 충분히 '재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인적 쇄신 이후 예상 외로 당내 반발이 잠잠한 것도 이 같은 상황을 방증한다고 할 수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를 의식한 듯 '물갈이 무용론' 차단 단속에 나섰지만, 김 위원장 스스로도 '재등용'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인적 쇄신의 동력이 점차 상실되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일부에서는 (내년 초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당 지도부가 이번에 배제된 분들에 대해서 마음대로 할 수 있지 않느냐고 하는데, 어떻게 그렇게 함부로 이야기할 수 있느냐"면서 "우리 정치를 폄하,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이날 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이번에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된 분들이) 백의종군해서 국가를 위해 공을 세우면 재등용할 수도 있다. 총선까지 남아서 어떤 일을 하실지 모른다"며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지난 15일 인적 쇄신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분들이 (21대 총선까지 남은) 1년 동안 의정활동을 열심히 한다면, 구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서는 안 된다는 의사를 비대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고려한 듯 인적 쇄신의 대상자들의 반응도 예상 외로 차분한 편이다.

현재 권성동·홍문표·이은재·곽상도 의원 등 일부는 반발하고 있지만, 나머지 의원들은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일단 분위기를 지켜보겠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원유철 의원은 "당을 살려야 한다는 선당후사의 간절한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고, 윤상현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의 분열, 두 분 대통령 구속, 대선 참패에 저도 책임이 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면 따르겠다"고 말했다. 인적 쇄신을 주도한 조강특위 위원장이었지만, 물갈이 대상에 포함된 김용태 사무총장도 "당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황영철 의원도 "당연한 조치로 겸허히 수용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적 쇄신 대상에 포함된 수도권 중진 의원은 17일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당협위원장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공천을 받아) 총선에 나가서 이기는 게 중요한 것"이라면서 "아직 시간이 있으니,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병준 위원장이 (공천 관련해서) 권한이 있는 게 아니지 않느냐. 차기 당 대표가 나서서 정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인적 쇄신한답시고 어설프게 칼 들이댔다가 어설프게 끝난 꼴이다. 21대 총선까지 1년 4개월 정도가 남았는데, 그 사이에 또 무슨 일이 어떻게 생길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면서 "총선 전까지 백의종군해서 당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지역에서 가장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되고, 의정활동을 잘 했다면, 구제하지 않는 게 이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조강특위 관계자는 "내년에 선출될 당 대표는 대권을 꿈꾸는 사람일 텐데, 정치적인 부담감을 안고 이번 쇄신 결과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기는 힘들 것"이라면서 "오히려 세대교체 분위기를 업고 지금 남아 있는 현역 의원들을 더 날려버리는 혁신을 단행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 한국당은 지난 15일 현역 의원 21명을 포함해 총 79곳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인적쇄신을 단행했다. 현재 당협위원장이 아닌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 등 6명의 현역 의원에 대해서는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하기로 했고,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었던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의 현역 의원은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인적 쇄신 대상이 된 현역 의원 21명 중 친박(친박근혜)·잔류파는 12명, 비박(비박근혜)·복당파는 9명이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병준, 인적쇄신 무용론 차단 나섰지만..."새 당대표가 정리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