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TV홈쇼핑업계, 中企 베트남 진출 지원


해외 유통사 상담회 '봇물'…생산력 제고 위한 현지 제조사 연결도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TV홈쇼핑업계가 베트남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바이어를 소개해주는 것은 물론, 적절한 해외 생산지를 찾을 수 있도록 현지 제조사 매칭에도 앞장서고 있다.

12일 현대홈쇼핑은 지난달 말 베트남 호치민에서 진행한 '중소기업 제품 해외시장 현지화 조사단' 프로그램을 통해 약 139억원(1천232만 달러)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현지 유통사와 현대홈쇼핑 베트남 법인 소속 MD 등 62개 바이어와 국내 20개 중소협력사가 참여해 일대일 상담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염색제를 생산하는 다올코스메틱은 3억원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뒀다. 협력사 제품 샘플 테스트 후 반응이 좋으면 국내 협력사 공장을 직접 방문해 수출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협력사의 제품을 베트남 현지 법인 VTV-현대를 통해 방송할 계획이다. 현지 방송 시 필요한 영상물 제작 및 사은품 프로모션, 상품 인증 비용 등도 지원한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TV홈쇼핑 업계 유일하게 해외 상담회에 참여한 중소기업의 왕복항공료와 숙박비를 지원한 바 있다.

중소기업의 해외 생산을 지원하는 곳도 있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지난 10일부터 1박 2일간 베트남 하노이시에서 패션 협력사를 대상으로 '우수 제조사 매칭페어'를 열었다. 올해는 예성, 대광물산, 한스갤러리, 에스앤제이코 등 총 7곳이 참여해 현지 제조사 공장 시설 등을 둘러본 후 업무 협의를 진행했다.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패션 특성상 중소기업들은 매 시즌마다 생산원가와 품질, 제조 일정이 맞는 제조사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 특히 해외 제조사는 낮은 인건비로 생산비 절감이 가능하지만, 생산 불량이나 납기 지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국내 패션기업의 고민이 크다.

이에 오쇼핑부문은 베트남 현지에 있는 2천여 곳의 제조사 중 생산 능력과 신뢰도를 검토해 11곳을 선정했다. 또 현지에서 제조사의 설비 및 환경을 확인 할 있도록 투어도 직접 시행했다. 오쇼핑부문은 현지 우수 제조사를 이용하는 협력사에 대해서는 수백 만원이 소요되는 품질검사 비용도 전액 부담할 예정이다.

CJ ENM 오쇼핑부문 품질센터 손용현 부장은 "현지 생산관리는 물론 언어, 수출입 등 여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이 많아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번 행사가 협력사들이 해외 제조사를 찾기 위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TV홈쇼핑업계, 中企 베트남 진출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