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바이오發 '삼성 부정 프레임'…대외신인도 하락 트리거 되나


장기화 지속 땐 글로벌 기업 이미지 타격…한국경제에 부메랑 우려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매일 쏟아지는 삼성과 관련한 부정적인 소식으로 인해 자칫 글로벌 신인도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심히 걱정스럽습니다."

금융당국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의 고의적 분식회계 결론 이후 나온 재계 임원의 우려 섞인 목소리다. 금융당국이 이전과 정반대 해석인 '고의적 분식회계'라는 굴레를 씌우면서 삼성의 대외신인도 하락에 트리거(방아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글로벌기업 삼성이 하루가 멀다 하고 뭇매를 맞으면서 자칫 부정적인 이미지의 프레임이 고착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현재 삼성이 차지하는 한국경제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주식시장인 코스피에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약 272조원으로 비중은 20% 전후다. 코스피 200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7%로 더 높다.

삼성전자는 또 코스피 상장기업 전체 매출액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거래소가 집계한 올 3분기 코스피 상장사 534곳의 누적 연결 영업이익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7.9% 늘어난 130조원이었다. 하지만,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영업이익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한 82조원으로 크게 감소했다.

국내 총 수출액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를 훌쩍 넘어섰다. 2016년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 562조7천억원 중 삼성전자의 기여도는 119조8천800억원(21.3%)이다. 지난해는 더 올라갔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 612조9천900억원 중 삼성전자의 수출액은 145조3천500억원이다. 수출 비중이 23.7%에 달했다.

삼성 단일 그룹의 매출 규모 역시 국내총생산(GDP)의 20%에 달하고 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삼성그룹 실적의 GDP 비중을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보고서를 제출한 삼성그룹 계열사 22개의 개별 재무제표기준 총 매출액이 143조1천93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국내 GDP는 793조8천920억원이다. 올 상반기 삼성그룹 계열사 총 매출액이 GDP의 18.04%를 차지한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삼성을 향한 사정기관의 옥죄기가 거세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016년 10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고 불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튀었다. 이로 인해 삼성은 이듬해 2017년 2월 창립 이래 처음으로 총수가 구속되는 사태를 맞았다. 올해 2월 이 부회장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됐지만, 여전히 대법원 상고심이 진행 중이다.

고용노동부의 검찰 수사 의뢰로 시작된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공작' 의혹 수사도 삼성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고 있다. 지난 4월 검찰 수사 시작 후 삼성 등을 포함한 압수수색만 10번 했다.

검찰 수사 시점과 맞물려 국토교통부는 '2015년도 용인 에버랜드 표준지 공시지가 급등 의혹' 관련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 이 건은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 특수4부에 배당됐다.

얼마 전엔 공정거래위원회가 수년째 와병 상태인 이건희 삼성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 2014년까지 차명으로 보유하던 2개 기업을 고의적으로 계열사에서 누락한 행위가 적용됐다. 또 삼성 소속 계열사에서 제외된 기간동안 부당하게 받았던 혜택을 환수할 수 있도록 국세청 등 관련 기관에도 통보했다. 이 건과 관련해서 삼성은 추가적으로 검찰 수사와 국세청 조사를 받을 처지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금융위원회(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015년 회계처리 변경을 고의적 분식회계로 결론내리고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에 배당했다.

더욱더 우려스러운 것은 삼성을 겨눈 대부분의 칼날이 단시일 내에 해소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이다. 사안의 장기화로 삼성의 대외신인도나 이미지는 추락할 여지가 큰 셈이다. 대외신인도와 이미지 추락은 결국 글로벌시장이 주무대인 삼성의 실적에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이 여파는 고스란히 부메랑이 돼 한국경제에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가 싹을 틔우고 있다.

양창균기자 yangc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바이오發 '삼성 부정 프레임'…대외신인도 하락 트리거 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