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상파-유료방송사, 재송신료 협상 12월 본격화 '폭풍전야'


당위성 찾기 분주, SO는 제목소리 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와의 가입자당 재송신료(CPS) 협상이 내달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사실상 협상 기한이 연말까지로 약 1개월 가량이 남은 상황. 다만 방송사별로 내우외환을 겪으면서 폭풍전야인 모양새다.

19일 방송업계 관계자는 "과거와 견줘보면 CPS 협상에 앞서 상당히 조용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라며, "지상파도 3사가 동일한 목소리를 냈던 것과 달리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IPTV 역시 성장에 따른 견제가 극심해져 서로 눈치싸움만 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분석했다.

앞서 진행된 CPS 협상의 경우 지상파와 유료방송사 등 이해관계자간 갈등이 깊어지면서 방송신호 공급 중단 사태까지 치달은 바 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KT스카이라이프와 지상파 분쟁시 지상파 3사가 방송신호 공급 중단을 통보해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유지명령을 부과한 바 있다.

방통위는 이같은 사례가 또 다시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14일 방송분쟁조정 제도를 개선하는 방송법 일부개정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방송의 유지 재개 명령이 내려진 방송분쟁에 대해서는 당사자의 신청이 없이도 방송분쟁조정위원회가 직권으로 조정절차를 개시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이다. 2016년 KT스카이라이프 건도 당사자가 분쟁조정을 신청하지 않아 방통위가 조정절차를 진행치 못했다.

결국 IPTV의 경우 지난 2016년 5월 지상파와의 협상을 통해 같은해 360원, 2017년 380원, 2018년 400원까지 CPS를 인상하는데 합의했다. 협상력이 낮아진 유료방송사의 경우 압박에 시달려야 했다.

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반전된 상태다. 올해 계약이 만료되면서 내년부터 3년간 CPS 책정을 위한 재계약이 진행되야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협상 테이블이 마련되고 있지 않다.

IPTV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제대로된 협상이 진행된 것은 아니다"라며, "내달부터 협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는 하나, 소급적용이 가능하기에 내년까지 계약 자체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불거진 방송 관련 이슈가 CPS 협상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상파는 경영난 속에서 공영방송 및 지배구조 논란, 중간광고 도입, 수신료 인상 여부 등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현안을 해결해야 하는 상태다. 이러다보니 CPS는 후순위로 밀렸다.

지상파 재송신의 경우 지상파에게는 유료방송사를 통한 커버리지 확보 수단으로, 유료방송사는 경쟁력 확보의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각각 윈-윈하는 형태였다. 다만, 지상파가 CPS의 인상만을 바랄 경우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당위성보다는 자칫 재원구조 악화를 재송신으로 충당하고자 하는 부정적 시각으로 풀이될 가능성이 있어 조심스럽다.

IPTV 역시 통신3사의 효자 종목으로 부상해 정상궤도에 오름에 따라 CPS 인하를 주장하기도 어렵다. 더군다나 최근 불거진 케이블TV 인수 가능성으로 인해 섣불리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제목소리를 내는 곳은 케이블TV 쪽이다. 케이블TV의 경우 지상파 광고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어, 오히려 송출료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에서도 지상파 영향력이 줄어든 상황에서 난시청 가구 수만 적용하는 것은 현실 수요를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 지적했다. 더 이상 케이블TV가 지상파의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

한편, 업계에서는 결국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의 CPS 협상은 최초 가격 설정에 따라 급박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당위성이 없다 하더라도 CSP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분쟁은 어쩔 수 없는 통과의례가 될 것"이라며, "대가산정위원회 등 협의체가 구성될 것인지도 지켜봐야할 대목"이라고 지목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상파-유료방송사, 재송신료 협상 12월 본격화 '폭풍전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