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분석] 삼성바이오에 애끓는 투자자들…당국 책임론도


거래정지 발동동…"왜 상장시켰나" 성토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적 분식회계' 결론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주식 거래 정지에 더해 그 기간마저 기약할 수 없는 상황에서 관련 펀드와 주가연계증권(ELS) 수익률엔 빨간불이 켜졌다. 앞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금융당국이 2년 후 분식회계를 인정한 점도 투자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킨 단초다.

16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015년 말 회계는 '고의적 분식회계'로 결론 났다. 이는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의 특별감리 착수 이후 1년8개월 만에 나온 결론으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대표이사 해임 권고 ▲과징금 80억원 ▲검찰 고발 등을 의결했다.

◆ 정지된 주식매매 거래…투자자 발 '동동'

한국거래소는 증선위 발표 당일인 14일 오후 4시39분을 기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식 매매 거래 정지를 결정했다. 이미 당일 주식시장이 거래를 마감한 뒤였기 때문에 시간외거래부터 거래 정지가 적용됐다. 투자자들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을 시장에서 사고파는 일 자체가 원천적으로 봉쇄된 것이다. 이튿날엔 모회사인 삼성물산마저 52주 신저가로 추락했다.

관련 펀드 사정도 좋지 못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날 기준 삼성그룹주 펀드 25개(설정액 10억원 이상)의 총 설정액은 1조7천억원, 순자산은 2조억원으로 이들 펀드의 최근 1개월 수익률 평균은 -5.88%를 기록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부진했던 데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이슈까지 더해지면서 올 들어 수익률이 줄곧 마이너스인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관련 주식 투자자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을 직접 거래한 투자자는 소액주주만 약 8만 명(지난해 말 기준)에 달한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자신을 소상공인이라고 밝힌 한 청원자는 "앞으로 바이오 헬스산업에 대한 전망이 밝다고 생각해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펀드에 가입했는데, 거래가 정지돼 잠이 오질 않는다"며 "분식회계를 고의로 했다면 해당 기업에 죄를 물어야 마땅하지, 일개 투자자가 피해를 봐야 한다는 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또 다른 투자자도 "그간 이 기업에 대한 말이 많았지만 국가에서 인정해 상장된 것이기 때문에 믿었는데 갑자기 거래가 정지됐다"며 "이 피해를 어떻게 보상할 것이냐"고 지적했다.

◆ 혼란 키운 금융당국…책임론

시장의 혼란을 증폭시킨 데 대한 금융당국의 책임론도 대두된다. 2년 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에 문제가 없다고 밝힌 금감원이 입장을 뒤집었단 비판이 대표적이다.

실제 금감원 회계조사국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전인 2016년 5~6월 지분법 전환 후 회계처리 관련사항을 확인한 바 있다. 다만 상장사에 대해서는 금감원이, 비상장회사에 대해서는 한국공인회계사회가 감리를 담당한다는 관련 규정에 따라 당시 비상장회사던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감리는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실시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때 공시 관련 내용을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감리했고 그 결과를 공시 쪽에서 보고 증권신고서 접수처리를 한 것"이라며 "(이후 감리 때) 회계 측면에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임한 점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처럼 중대한 사안에 대해 외부 위탁 보고서를 확인하는 데만 그쳤단 점에선 역시 책임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을 전후해 진행된 관련 회의에 금감원 측이 참석했고 문제를 꼬집을 기회도 있었다는 지적이다.

애초 회계상 문제가 있는 기업을 상장시킨 한국거래소와 증선위를 향한 따가운 시선도 만만치 않다. 2016년 11월 코스피 상장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년 연속 적자였지만 당시 거래소와 증선위가 '시가총액 6천억원, 자본 2천억원 이상' 조건을 충족하면 상장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개정한 덕분에 상장에 성공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이 규정으로 상장된 기업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유일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주라고 밝힌 또 다른 투자자는 "처음부터 거래소와 금감원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상장을 시키고 투자자들을 거래하게 한 것이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이들 기관이 책임을 지고 주주들에게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분석] 삼성바이오에 애끓는 투자자들…당국 책임론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