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프란치스코 교황 "공식초청장 오면 北 갈 수 있다"…사실상 방북 수락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은 18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과 관련해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며 사실상 수락 의사를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오후 교황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는가"라는 문 대통령의 질문에 "문 대통령이 전한 것으로도 충분하나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며 이렇게 밝혔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에게 "지난달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 위원장에게 '교황께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관심이 많다'며 교황을 만나뵐 것을 제안했고, 김 위원장은 바로 그 자리에서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는 적극적 환대의사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로마 바티칸 교황궁 교황 집무실 앞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인사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제공]

문 대통령은 이어 "그동안 교황께서 평창올림픽과 정상회담 때마다 남북 평화를 위해 축원해 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는 김 위원장의 인사를 전달했다.

이에 교황은 "오히려 내가 깊이 감사하다"고 답했다.

교황은 또 문 대통령에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 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 하지 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지난 1년 간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어려운 고비마다 '모든 갈등에 있어 대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교황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또 새겼다"면서 "그 결과 김정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나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교황과의 면담 내용은 비공개가 외교적 관례이지만 사전에 바티칸과 협의를 거쳐 면담 주요 내용을 공개키로 합의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프란치스코 교황 "공식초청장 오면 北 갈 수 있다"…사실상 방북 수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