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S "윈도 차기 버전 롱혼, 2006년에 출시"


 

마이크로소프트(MS)는 9일(현지 시간) 윈도XP 차기 버전인 롱혼을 오는 2006년 상반기쯤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MS가 예정대로 2006년 상반기에 롱혼을 출시할 경우 일부 시스템을 축소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C넷이 전했다.

그 동안 MS는 롱혼에 ▲윈FS라는 새로운 시스템 파일 ▲아발론(Avalon)이란 그래픽 엔진 ▲웹 서비스 아키텍처인 인디고(Indigo) 등 크게 3가지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제품 개발 책임자인 그렉 설리반은 "서브 시스템 중 일부 기능은 축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축소할 지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았다. 롱혼에서 빠지게 되는 기능은 롱혼 다음 버전인 블랙콤(Blackcomb)에 추가한다는 것이 MS의 방침이다.

설리반은 또 "윈도 운영체제를 선보일 때 일부 기능을 예정된 것보다 축소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면서 "단지 어느 정도로 축소하느냐하는 것이 문제가 될 뿐이다"고 덧붙였다.

MS는 그 동안 롱혼 출시 일정에 대한 언급을 극도로 자제해 왔다. 최고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자(CSA) 역할을 맡고 있는 빌 게이츠가 '2006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 적은 있지만 회사의 공식 입장은 아니었다.

이에 대해 설리반은 "여전히 일반에서 공개할만한 롱혼의 출시 목표는 없다"면서 "단지 회사 내부적으로 2006년 중반쯤 출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을 뿐이다"고 강조했다.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하던 롱혼 개발 작업은 MS가 보안 기능을 탑재한 윈도XP 서비스팩 2(SP2) 개발 쪽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면서 다소 지연되고 있는 상태. 스티브 발머 최고경영자(CEO) 역시 지난 달 "MS는 롱혼보다 SP2 개발을 더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MS는 또 이날 롱혼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오피스 차기 버전은 롱혼 이전 버전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MS는 그동안 오피스 차기 버전에서 롱혼의 새 기능을 이용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왔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S "윈도 차기 버전 롱혼, 2006년에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