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라오스 댐 붕괴 관련 긴급 구호대 파견 지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 대책 회의 개최, 지원방안 협의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라오스댐 유실 및 범람과 관련, 긴급 구호대 파견 등 정부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현재 댐 사고 원인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지체없이 현지구호 나서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런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구호대 파견 이외에 현지 직원들의 국내가족을 대상으로 현지 직원의 안전을 실시간 소상히 파악해 전달하라고 지시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정부는 이날 오후 외교부 강정식 다자외교조정관 주재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 라오스 세피안 세남너이 수력발전 보조댐 사고로 심각한 피해를 겪고 있는 라오스에 대한 긴급구호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오늘 협의회에는 국방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 및 한국국제협력단(KOICA), 그리고 대한적십자사,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등 민간단체가 참석했다.

정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생존자 구조, 의료지원, 방역활동 등 수행을 위한 구조팀과 의료팀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orea Disaster Relief Team, KDRT)’를 가급적 조속히 파견하기로 했다.

현지 상황 및 본대파견에 필요한 사항 등을 협의하기 위해 외교부, KOICA, 소방청, 국립중앙의료원 등으로 구성된 선발대를 파견할 예정이며, 구호대 파견 시기 등 구체적 내용은 라오스 정부와 협의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협의회에서는 피해 지역 주민 지원을 위한 의약품·구조물자 및 긴급구호금 제공에 대해서도 논의하였으며, 구체 지원 내역 및 전달 방식 등은 라오스측 입장 등을 감안하여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라오스 댐 붕괴 관련 긴급 구호대 파견 지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