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B 구속, 청와대 "안타까울 뿐"-정치권 입장 갈려


한국당 "가장 모욕적 방법으로 구속, 정치보복 반복 않길"

[아이뉴스24 채송무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서 헌정 사상 네 번째로 구속된 대통령이 나온 것에 대해 청와대와 정치권이 입장을 내놓았다.

청와대는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고 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및 야권들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이 전 대통령의 남은 혐의에 대해서도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고 반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후 "그저 안타까울 뿐으로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겠나"라며 "삼가고 또 삼가겠다. 스스로에게 가을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긴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입장은 다소 신랄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법원의 결정은 국민의 뜻"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은 20여 가지의 범죄혐의로 110억원대의 뇌물 혐의, 350억원대의 횡령 혐의 등을 놓고 봤을 때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게 법조계뿐 아니라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앞으로도 남아 있다. 부인인 김윤옥 씨에 대한 뇌물 수수 혐의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사건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은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마땅한 의무"라고 비판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참담하다. 이 땅에서 전직 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인가"라며 "문재인 정권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 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고 반발했다.

장 대변인은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 지 지켜보겠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정치 보복으로 규정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삼성의 다스 소송 비용 대납, 다스를 통한 350억원 대의 비자금 조성 등 각종 횡령, 배임 등 온갖 범죄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은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자신에게 제기된 수많은 범죄혐의에 대해 발뺌과 남 탓으로 일관한 것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라며 "그간 증거인멸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구속결정이 뒤늦은 감도 있다"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검찰은 4대 강 사업, 해외자원개발에 이르기까지 본격적으로 수사 범위를 확대해 그간 무수히 제기되었던 MB 개입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며 "재임 시라도 범죄를 저지르면 반드시 심판받는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성실히 검찰수사와 재판에 임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속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쥐가 살뜰히 곳간을 채우듯 이 전 대통령은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배를 불려왔음에도 끝끝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모든 기회를 스스로 버렸다"며 "법원의 구속 결정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이미 모든 혐의와 정황이 뚜렷해진 지금, 이 전 대통령에게 남은 것은 준엄한 법의 심판뿐"이라며 "끝까지 불명예의 길을 걸어 온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여생동안 조금이라도 반성과 속죄의 시간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B 구속, 청와대 "안타까울 뿐"-정치권 입장 갈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