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기덕·조재현에 성폭행, 지옥"…'PD수첩' 보도 파장


김기덕 감독 "동의 하에 관계" 성폭력 의혹 부인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PD수첩'이 김기덕 감독에게 성폭력을 당했다는 피해자들의 증언을 보도했다. 여배우 C씨는 김기덕 감독 뿐만 아니라 배우 조재현에게도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김기덕 감독은 성폭력 의혹에 대해 일체 부인하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6일 MBC 'PD수첩'은 사회 전반을 뒤흔들고 있는 '미투(me too)'의 영화계 사건을 다룬 '영화감독 김기덕, 거장의 민낯'을 방송했다. 김기덕 감독의 성폭력을 고발하는 피해자들의 증언이 이어졌다.

2013년 영화 '뫼비우스'에 여주인공으로 캐스팅 됐다가 중도하차 했던 여자 배우 A씨는 지난해 김기덕 감독을 폭행과 모욕죄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김기덕 감독은 기자회견을 열고 뺨을 때린 것이 연기 지도였다고 주장했던 바. 그 후 6개월이 지나 배우 A씨가 다시 입을 열었다. 김기덕 감독이 자신을 폭행했던 이유에 대해 김기덕 감독이 요구한 성관계에 자신이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A씨는 "대본 리딩날 김기덕 감독, 조재현, 다른 여성 영화관계자와 술자리를 했다. 술자리가 끝나고 (여성 영화 관계자와) 셋이서 함께 성관계를 맺자는 제안을 했다. 성관계를 요구했고 저는 너무나 끔찍했고 간다는 이런 상황들이 벌어졌다"라며 도망치듯 나왔다고 했다. 이어 "그 날 새벽에 김기덕 감독은 '나를 믿지 못하는 배우와는 일을 하지 못하겠다'며 전화로 해고 통보를 했다. 너무 비참했다"고 말했다.

A씨는 이같은 일이 처음이 아니라고 했다. 이전에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김기덕 감독을 만났다는 A씨는 "숙소에서 지인과 함께 차를 마셨다. 저희 방에서 이상한 짓을 하셨다. 저한테 성관계를 요구하는 이야기를 했고, 결국에는 바지를 벗었다. '지금 뭐하시는 거예요?'라고 했더니 다시 입었다"고 했다. 차 안에서도 성추행을 당했다고 덧붙였다.

김기덕 감독에게 성희롱을 당했다는 또다른 배우 B씨의 증언도 있었다. B씨는 "내가 오디션 때 너의 가슴을 봤냐. '너의 가슴을 볼 수 있느냐'고 이야기 했다. 당황해서 대답도 못했다. '너의 가슴을 상상해봤다. 유두가 핑크색이냐'고 물었다. 이게 무슨 이야기인지 잘 이해를 못했다"고 김기덕 감독의 성적인 발언을 전했다. 이보다 수위 높은 발언은 더 이어졌다.

2시간 가까이 그런 이야기를 듣고서야 화장실에 간다는 핑계로 자리를 뛰쳐나온 배우 B씨는 이후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빠지게 됐고, 영화계를 떠났다. B씨는 "잊혀지지 않는다. 지금도 이야기 하면서 떨린다"고 분노를 전했다.

배우 C씨는 영화 '뫼비우스' 합숙소 현장에서 김기덕 감독과 배우 조재현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해 충격을 안겼다.

당시 20대 초반이었다던 배우 C씨는 영화 캐스팅이 확정된 이후 촬영 시작 전부터 김기덕 감독에게 상습적인 성추행을 당했다고 했다. C씨는 "날이 어두워지면서 어두운 쪽으로 산책을 가자고 했다. 첫만남에서 손으로 엉덩이에 손을 넣었다. '미안해. 엉덩이가 너무 예뻐서 만져보고 싶었다'고 했다. 그 때는 사과했다"고 말했다.

C씨의 충격적인 진술은 이어졌다. C씨는 "홍천으로 불렀다. 영화 관계자들과 친목을 도모한다고 했다. 성폭행을 시도했다. 옷을 벗기고 거부하는 데도 옷이 찢어질 정도로. 그래서 제가 온몸으로 반항하고 저항을 했더니 제 따귀를 때렸다. 구타를 했다. 문자가 10통이 넘게 오면서 사과를 엄청나게 했다. 마치 내가 너를 사랑하는 것 같다라며 구슬렸다"라고 주장했다.

C씨는 "합숙장소가 지옥이었다. 그 합숙장소에서 여자를 겁탈하려고 하이에나처럼. 김기덕 감독과 조재현, 조재현 매니저까지 밤마다 문을 두드렸다. 누가 찾아올지 몰랐다"라고 말했다. 또 김기덕 감독이 방에서 다른 여자와 성관계를 하고 있는 장면도 목격했다고 털어놨다.

김기덕 감독이 수차례 성폭행을 시도했다고 밝힌 C씨는 "늘 몸싸움을 많이 했다. 항상 몸살이 났다. 겁탈하려고 하고, 그것에만 혈안이 되어 있으니까. 영화보다 그것이 목적 같았다. 늘 몸싸움을 해야 해서 무섭고 힘들었다. 결국에는 그래서 저는"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힘겹게 입을 뗀 C씨는 "결국에는 성폭행을 했다. 그 때는 너무 어려서 그만 두는 것도 몰랐다. 저한테도 이런 관계가 유지돼야 다음 작품을 할 수 있다고 했다"고 고백했다.

김기덕 감독 뿐만 아니라 조재현에게도 성폭행을 당했다고 했다. 그는 "조재현이 방문을 두드리는 일이 많았다. 저에게 키스를 했다. 왜 이러시냐고 분명히 결혼도 하셨고 지금 촬영도 하고 있다고 했다. '좋아서 그런다' '그리고 원래 이렇게 잘 지내는 거다'라고 고통스럽게 했다. 그 때부터는 저도 제정신이 아니었다. 노크 자체가 공포스러웠다. 조재현이 계속 방으로 찾아와서 강압적으로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C씨는 "조재현 씨 매니저도 저한테 추근거리기 시작했다. 조재현 씨랑 묶어서 영화 일을 봐줄 테니까 자기랑 한 번 잤으면 좋겠다고 이야기 했다. 싫다고 했더니 '너 김기덕 감독이랑 조재현이랑 잤잖아'라고 했다. 경쟁처럼. 낄낄 거리면서 웃으면서 그런 이야기를 했다"라고 추가 폭로를 했다.

C씨는 그 일 이후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고 했다. 그는 "조재현 씨가 TV에 나와서 승승장구 하는 모습을 보면 역겹고 몸이 바들바들 떨린다. 김기덕 감독님도 상을 많이받았다. 세상이 왜 이렇지. 나는 이런 피해를 받았기 때문에 내가 커야 하나. 죄책감이 든다. 지금도 내가 잘못한 것 같고 부끄럽다"고 토로했다.

제작진은 피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사실관계 확인과 해명을 듣기 위해 김기덕 감독과 배우 조재현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김 감독은 장문의 메시지를 통해 "극단적인 생각만 들고 너무 힘들다. 그럼에도 드리고 싶은 말은 충격적인 내용을 기다리고 또 사실확인 없이 공개되어 진실이 가려지기 전에 사회적 매장을 당하고 그 후에는 평생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라며 "내용은 자세히 모르지만 세가지 기준으로 해석해달라"고 입장을 전했다.

김기덕 감독은 "영화 감독이란 지위로 개인적 욕구를 채운 적이 없고 항상 그 점을 생각하며 영화를 찍었다" "여자에 대한 관심으로 상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 일방적인 감정으로 키스를 한 적은 있다. 동의 없이 그 이상의 행동을 한 적은 없다" "서로에 대한 호감으로 만나 육체적인 교감을 나눈 적은 있다"고 주장했다.

'PD수첩' 제작진은 조재현과 통화 내용도 공개했다. 조재현은 "이번에 너무 많은 것들이 처음에 돌았던 이야기들은 한 80프로가 잘못돼 있다. 어떤 것은 축소된 것도 있었다. 피해자가 축소하고 싶었겠죠"라며 자신의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그러나 결국 제작진과의 만나지 않겠다고 전한 조재현은 "지금 사실을 근거로 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제가 굉장히 패닉 상태다. 제가 죄인이라고 하는 게 아니다. 사과문 그대로 맞고. 기사에 나온 것들이 너무나 사실과 다른 것들로 왜곡되서 들려오는 것도 많다"고 전했다.

[정정보도문] 영화감독 김기덕 미투 사건 관련 보도를 바로 잡습니다.

해당 정정보도는 영화 '뫼비우스'에서 하차한 여배우 A씨측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본지는 영화 '뫼비우스'에 출연하였으나 중도에 하차한 여배우가 김기덕 감독으로부터 베드신 촬영을 강요당하였다는 내용으로 김기덕을 형사 고소하였다고 보도하고, 위 여배우가 김기덕으로부터 강간 피해를 입었다는 취지로 보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뫼비우스' 영화에 출연하였다가 중도에 하차한 여배우는 '김기덕이 시나리오와 관계없이 배우 조재현의 신체 일부를 잡도록 강요하고 뺨을 3회 때렸다는 등'의 이유로 김기덕을 형사 고소하였을 뿐, 베드신 촬영을 강요하였다는 이유로 고소한 사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위 여배우는 김기덕으로부터 강간 피해를 입은 사실이 전혀 없으며 김기덕으로부터 강간 피해를 입었다고 증언한 피해자는 제3자이므로 이를 바로잡습니다.

/이미영 기자(mycuzm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기덕·조재현에 성폭행, 지옥"…'PD수첩' 보도 파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