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AI 논의 과장…부작용보다 기술개발 걱정해야"


국회경제민주화포럼·오픈넷 주최 'AI 세미나', 사회 영향 등 논의

[아이뉴스24 성지은 기자] 현재 인공지능(AI)의 사회적 영향력이 과장됐으며, 다가올 부작용을 걱정하기보다 현재의 기술적 부족함을 보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영어권 국가 대비 부족한 AI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인재를 육성하고 성공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제시해야 한단 의견이 제기됐다.

국회경제민주화포럼은 사단법인 오픈넷과 함께 1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AI가 대한민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AI 위기인가, 기회인가? 이코노미스트에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크리스토퍼 클라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 수석에디터가 참석해 AI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발표했다.

또 김진형 지능정보기술연구원(AIRI) 원장, 이경전 경희대 교수, 고상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국제협력연구실장, 박종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과장, 이상욱 한양대 교수 등이 참석해 종합토론을 나눴다.

◆"부정적 미래 예측하기보다 현실적 연구개발 등 집중해야"

이번 세미나에서는 "AI의 절대적인 힘(super power)에 대비하기보다 AI의 무능력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경전 경희대 교수는 "과거 1940년부터 AI 기술이 꾸준히 발전됐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다"며 "현재 딥러닝은 계속 오류를 내고 있고 의사결정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없으며 약간의 데이터 변경이나 오염에 취약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화학습은 바둑·장기·체스 같은 단순한 문제에만 적용 가능성을 보여줬을 뿐이고 AI의 능력 부족으로 자율주행차는 천천히 도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AI 기술이 잘못 적용돼 실수를 할 때 이를 보완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AI 기술을 도구로 바라보고 기술적 긍정성을 활용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또 제도가 AI 기술 확산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신규 기술과 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해 기존 산업과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상욱 한양대 교수는 "우리가 어떤 정책을 취하는지에 따라 AI의 사회적 파급효과가 달라질 것이고 AI의 개발 방향도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상원 KISDI 국제협력연구실장은 "원격진료, 우버의 라이드 쉐어링(ride sharing) 서비스가 국내서 금지된 사례에 비춰봤을 때 한국은 신규 서비스 도입으로 손해를 볼 수 있는 기존 이해관계자들의 저항이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규 서비스의 도입을 통해 기존 산업과 기업을 구조조정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 기존 이해 관계자들과 신규 사업자들이 윈-윈하는 방안 간에 경중을 따져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인재 육성·충분한 보상방안 고민해야"

AI 기술 발전을 위해 충분한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진형 AIRI 원장은 "AI 연구개발을 통해 얻는 보상이 충분하지 않으면 혁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며 "단순히 창업을 지원하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시장 경제에서 경쟁을 통해 유인책을 제시하고 기업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I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기업에서 인재 육성에 대한 주문도 나왔다.

주동원 파운트 AI 대표는 "현장에 AI 인재가 정말 부족하다"며 "AI 기술이 위기를 가져올지 고민하기 이전에 우리나라의 AI 경쟁력을 걱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AI 기술은 오픈소스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3~6개월 단위로 새로운 기술이 나올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정부 주도의 인재 육성 정책보다는 민간을 통한 인재 육성이 더욱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AI가 가져올 미래 일자리 변화를 두고 극단적 비관론과 낙관론을 경계해야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박종일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과장은 "일자리가 줄어들 것인지에 대해 극단적 비관론과 낙관론이 존재한다"며 "정부는 단순 낙관론과 비관론으로 일자리 변화에 대처하기보다 향후 일자리가 어떻게 변할지, 여러 가지 직무로 구성된 일자리가 어떻게 재조합될지를 고민하고 변화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강조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논의 과장…부작용보다 기술개발 걱정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