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로보어드바이저 2차 테스트베드, 16개 업체 통과


코스콤 "1차에 비해 안정성 개선"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로보어드바이저 2차 테스트베드의 최종심의 결과가 발표됐다.

코스콤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로보어드바이저 제2차 테스트베드 최종심의위원회' 결과 총 20개 업체가 신청한 22개 알고리즘 중 16개 업체의 17개 알고리즘이 테스트베드 심의를 통과, 77%의 적합성을 보였다고 11일 발표했다.

참여업종별로는 ▲증권사 5개 ▲은행 1개 ▲자문·일임사 5개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업체 6개 알고리즘이 테스트베드를 통과했다.

금융 및 보안, IT, 법률 등 관련 분야 총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최종심의위원회는 알고리즘 합리성, 투자자 맞춤성, 법규준수성, 시스템 보안성 및 안정성 요건을 심사했다고 코스콤 관계자는 전했다.

이번 2차 결과, 위험 대비 초과수익률인 샤프지수가 지난 5월 발표한 1차 결과에 비해 두 배 량 향상돼 안정성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증권사, 은행, 자문․일임사, 기술업체 등 전 업종의 샤프지수가 1차에 비해 고르게 향상됐으며, 위험을 나타내는 표준편차는 같은 기간 코스피200지수의 표준편차 대비 소폭 증가해 실제 시장 위험도보다 로보어드바이저가 낮게 운용됐음을 보여줬다는 설명이다.

강석희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사무국 부서장은 "1차 테스트베드와 비교해 변동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수익률과 안정성이 향상됐고 유형별 차별성도 크게 개선됐다"면서 "알고리즘 성능이 나아지고 있어 자산관리서비스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로보어드바이저 2차 테스트베드, 16개 업체 통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