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정부 협의체' 구성 현실화하나


여야 공감대 속 與 내분·黃대행 변수

[윤채나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후 정치권에서는 '국회·정부 협의체'를 구성, 혼란을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최순실 파문에 따른 국정마비와 대내외 경제 위험, 외교·안보 현안 등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만으로 돌파하기엔 막중한 과제가 산적하다는 인식에서다.

협의체 구성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가장 먼저 제안했다. 안 전 대표는 탄핵안 가결 직후 "단기적으로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 여·야·정 협의체 또는 국회·정부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경제 난국 등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의 정책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국회를 중심으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국정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긍정적 반응이 나왔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SNS를 통해 "안 전 대표의 여·야·정 협의체 제안은 국정 위기 수습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한 바람직한 구상"이라고 말했다.

12월 임시국회가 열리면 협의체 구성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새누리당이 탄핵안 가결에 따른 후폭풍에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협상 주체인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미 사퇴 의사를 밝힌 상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응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를 중심으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국정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황 권한대행은 우리 당과 안 전 대표의 제안에 즉각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정부 협의체' 구성 현실화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