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JTBC, 미디어어워드 첫 대상 수상…5관왕 영예


손석희 보도부문 사장, '썰전' 이동희 CP 등 참석

[권혜림기자] JTBC가 제10회 미디어어워드에서 '미디어대상'을 수상하며 5관왕을 차지했다.

지난 8일 오후 한국언론재단 매화홀에서 개최된 제10회 미디어어워드 시상식에서 JTBC는 2016년 '가장 유용한 미디어' '가장 신뢰받는 미디어' '가장 공정한 미디어' 등 각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썰전'이 유료방송콘텐츠 우수상(다큐멘터리·교양 부문)을 수상하면서 JTBC는 이번 시상식에서 5관왕을 차지했다. 3개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전체 1위에 오른 JTBC는 미디어어워드 10년만에 첫 '미디어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누렸다.

JTBC는 지난 2014년부터 신뢰성과 유용성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지난해까지 2년 연속 2관왕의 자리를 지켰다. 이어 올해 신뢰성·유용성 외 지난 9년간 공정성 1위에 차지했던 YTN을 제치고 공정성 부문까지 휩쓸며 사회부문 3관왕이 됐다. 신뢰성 부문에서 3.9571점, 공정성 3.6316점, 유용성 3.8903점을 받았다. 또한, 영향력 조사에서도 822점을 받아 9년간 정상에 있었던 KBS를 제치고 중앙일보와 함께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1위에 올랐다.

특히 신뢰성 부문에서는 뉴스 및 정보의 정확성, 신인도, 전문성, 준거성, 건전성 등 5개 항목 모두 1위를 차지했다. 공정성 부문에서는 2위 미디어와 0.6점(5점 만점)에 가까운 격차를 벌이며 압도적인 1위 수상자로 꼽혔다.

'대립되는 의견에 대한 보도의 균형성' '보도행태의 중립성' '뉴스 및 정보의 객관성' '다양한 집단의 가치와 견해를 반영하는가' 등의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용성 부문에서도 미디어의 유용성을 측정하는 5개 항목 모두 최고점을 얻으며 1위 자리를 지켰다.

대상은 미디어어워드 시상 기준에 따라 신뢰성·공정성·유용성 등 각 부문별 점수를 더해 10점이 넘어야만 수상할 수 있다. 그동안 이 조건을 충족시킨 케이스가 없었는데 올해 JTBC가 기준을 넘어서면서 미디어어워드 사상 처음으로 대상을 가져가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미디어어워드는 사단법인 미디어미래연구소가 자체개발한 평가시스템을 통해 신뢰성·공정성·유용성과 영향력을 조사·분석하고, 여기서 추출한 결과를 토대로 시상을 진행했다. 언론 관련학과 교수 및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한국언론학회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10월 27일부터 11월 18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최종응답자 수는 452명이었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JTBC, 미디어어워드 첫 대상 수상…5관왕 영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