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비박, 탄핵→4월 퇴진 돌변…탄핵부결 가능성↑


김무성·정병국 "4월로 퇴임 결정되면 굳이 탄핵해야 하나"

[이영웅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의결정족수에서 결정권을 쥔 새누리당 비박계가 사실상 탄핵 철회 수순을 밟고 있다. 대통령의 즉각탄핵을 요구하며 야권과 공조해온 비박계가 4월 퇴진론으로 급선회했기 때문이다.

비박계에서는 대통령 퇴진에 대한 여야 협상이 안될 경우 오는 9일 탄핵안 처리 입장까지 번복하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비상시국위 간사 격인 황영철 의원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여야 협상 불발 시 탄핵안 표결에 불참하느냐는 질문에 "지금은 야당이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그 이후 내용은 상황에 따라 말할 것"이라고 기존과는 달리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비박계 좌장으로 불리는 김무성 전 대표도 탄핵에 대한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서울 한 호텔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회동 직후 "4월말로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갈 필요가 있겠느냐는 제안을 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여야 협상 결렬시 9일 탄핵이 추진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며 "만약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새누리당 의원총회를 통해 4월30일 퇴진을 결의, 대통령에게 답을 듣기로 했다. 그게 안 된다면 9일 탄핵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비박계 중진인 정병국 의원도 "여야 3당이 합의해 퇴임 일정을 지정하고 그것에 따라서 하겠다고 하는데 굳이 불확실한 탄핵을 추진할 필요가 있느냐"며 "비박계가 탄핵에 동참했던 것은 국정 공백 때문이었지만, 변수가 생겼다. 여야가 합의할 수 있다면 이것도 하나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비박계는 기존의 '즉각탄핵' 입장에서 '여야 협상 결렬 시 탄핵 참여'로 번복하더니 이제는 '대통령 4월 퇴진 입장 표명 시 탄핵 불참'으로 선회했다.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거취 결정의 공을 국회로 넘긴 만큼 4월 퇴진론을 거절할 가능성이 크지 않아 보인다.

결국 비박계 의원들은 당론과 비상시국위 합의를 무시한 채 탄핵 찬성이라는 소신투표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렸다. 이로써 비박계 의원 28명 이상이 소신투표를 하지 않는 한 탄핵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비박, 탄핵→4월 퇴진 돌변…탄핵부결 가능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