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삼성전자와 5G 규격 '퍼스트 콜' 세계 최초 성공


KT 5G-SIG 기반 ITU 주요 5G 요구사항 반영, 데이터 통신 수행

[조석근기자] KT(대표 황창규)는 26일 삼성전자와 함께 세계 최초로 5G 규격 기반 '퍼스트 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퍼스트 콜은 단말기와 네트워크 사이에서 일정 신호에 맞춰 작동하게 하는 '무선링크 동기화'부터 허가된 사용자임을 확인하는 '인증'까지 망구조와 통신 규격에 따라 진행되는 일련의 데이터 통신을 의미 한다.

이번에 KT와 삼성전자는 'KT 5G-SIG(5G 규격협의체) 규격'을 기반으로 5G 전용 단말기부터 기지국을 거쳐 코어망까지 퍼스트 콜에 성공했다.

이번 테스트에 활용된‘KT 5G-SIG 규격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사들과 함께 지난해 11월부터 올 6월까지 개발이 이뤄졌다. 최대 전송속도, 패킷전송 지연시간 등 ITU의 5G 주요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3GPP 등 주요 국제통신연합체의 핵심 기술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부사장은 "삼성전자와 세계최초 5G 규격 기반의 데이터 통신 성공을 시작으로 연내에 시험망을 구축해 글로벌 제조사와의 상호연동시험을 추진할 것"이라며 "2017년 본격적으로 평창에 5G 망을 구축하고 충분한 시험과 검증을 걸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최초로 5G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IM부문 차세대개발팀장 전경훈 부사장은 "여러 업체들이 참여한 5G 무선통신 규격이 완성된 이후 수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5G 기지국과 단말간 데이터 통신에 처음으로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력으로 5G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차세대 통신기술 적용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삼성전자와 5G 규격 '퍼스트 콜' 세계 최초 성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