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잠룡, 朴대통령 대국민 사과 일제 비판


"국민 의혹 해소하기엔 부족" "민심 더 차가워질 것"

[윤채나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연설문 개입 의혹을 시인하고 대국민 사과한 것과 관련, 여야 차기 대선주자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5일 서강대 특강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말씀이 국민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유 전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대선 때 선거운동이 국민에 어떻게 전달되는지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밝힌 데 대해 "선거 때 그런 부분은 누구든지 있을 수 있지만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그런 게 있었다는 걸 인정한 것인데 사실관계를 다 말한 것 같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국민 여론은 불법이나 잘못이 있다면 처벌해야 된다는 것 아닌가"라며 "이 문제는 대통령 사과 정도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국회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국정조사, 특검 임명이니 그 문제는 그대로 진행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박 대통령의 사과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최소한 최순실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를 받게 하고 우병우 민정수석을 사퇴시키겠다는 말을 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인의 의견을 전달받은 수준이 아니다. 누가 보더라도 국정 전반의 지침을 받았다"며 "분노하다 못해 허탈해 하는 민심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 밤의 민심은 어제 보다 더 차가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트위터에 "사태의 심각을 모르는 국민을 무시한 사과"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다"고 적었다.

박 시장은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기 위해 대통령을 포함한 성역없는 조사가 필요하다"며 "국가의 안위를 위해 비서진이 사퇴하고 거국 중립내각을 구성, 안보와 민생을 챙겨가야 한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통령의 사과는 당혹해 하는 국민을 더 당황스럽게 하는 부족하고 실망스러운 변명"이라고 질타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이 모든 내용을 알고 있었다는 고백으로 이제 대통령 자신이 문제의 중심에 서게 됐다"며 "성역 없는 조사가 필요한데 검찰 수사에 맡길 수 없게 됐다. 국정조사와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잠룡, 朴대통령 대국민 사과 일제 비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