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병우 불출석 놓고 운영위 국감 진통 거듭


여야 동행명령 합의 불발, 정진석 "4시 30분까지 입장 밝혀라"

[윤채나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불출석 문제로 대통령비서실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21일 운영위 여야 3당 간사인 김도읍 새누리당,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감 진행 도중 우 수석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기관증인으로 채택된 우 수석은 전날 '대통령 비서실장이 운영위 참석으로 부재중인 상황에서 국정 현안에 신속히 대응해야 하는 업무적 특성이 있다',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등의 이유로 국회에 불출석 사유를 제출했으며 이날 국감에 실제 불출석했다.

민주당, 국민의당 등 야당은 운영위 의결로 동행명령장을 발부하자고 주장했지만 여당인 새누리당은 민정수석의 불출석을 양해해 온 관례를 따라야 하며 동행명령장 발부도 법적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맞서면서 국감 초반 설전이 오갔다.

여야 3당 간사 협의마저 성과 없이 끝나자 정진석 운영위원장은 오후 감사 개시에 앞서 "헌법과 국회법, 국회에서의 증언 및 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우 수석의 출석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에 우 수석 출석 독려를 당부했다.

이 실장은 "알겠다"면서도 "심도 있게 검토하고 논의해 결과를 적당한 시간에 보고드리겠다"고 다소 유보적인 답변을 했다.

그러자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가 "검토하고 논의해 보겠다고 한다면 지체 없이 동행명령장 발부를 위한 일정에 들어가 달라"고 반발했다.

같은 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잠시 회의를 정회하고 비서실장이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을 본 다음에 동행명령장 발부를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하자"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비서실장이 책임지고 국회의 요구를 전달해 주고 우 수석의 최종 입장을 4시 30분까지 밝혀 달라"며 "우 수석의 불출석이 결과가 된다면 국회 차원에서 책임을 묻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병우 불출석 놓고 운영위 국감 진통 거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