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감]野, 행정자치부 국감서 미르·전경련 의혹 '맹폭'


"미르 재단 이사가 새마을분과위 참여"↔"전문가 추천받아 인선"

[이영웅기자]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행정자치부 국정감사에서 야당 위원들이 미르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높였다.

현재 미르재단은 올해 5월 박근혜 대통령 해외 순방시 K밀, K타워 프로젝트 등 해외교류사업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당은 미르재단이 새마을운동사업 공적개발원조(ODA)사업에도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행자부 국감에서 "국무조정실 산하 새마을분과위원회의 민간위원 5명 중 1명이 미르재단 이사 조희숙 한국무형유산센터 대표였다"며 "그러다가 미르 관련된 문제가 제기되니까 최근에 사임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정부에서는 국무총리실이 인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제가 파악한 바로는 당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이 국무조정실에 추천해 선임된 것"이라며 "조 대표는 창이나 전통문화 관련해 일한 사람인데 새마을운동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전경련이 미르를 만들고 새마을운동 ODA 이사까지 미르가 관여하고 있다"며 "새마을운동 ODA는 기업과 비정부기구(NGO)까지 참여하고 있다. 또한 그 예산은 143억원에서 올해 530억원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이에 홍윤호 행정자치부 장관은 "새마을운동분과위원회 인선은 국무총리실에서 전문가로부터 추천을 받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거듭 해명했다. 미르재단 이사가 참여한 것에 대해선 "타 기관의 업무이기 때문에 알지 못한다.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경련이 청와대 지시를 받고 '광복 70주년 신바람 페스티벌' 행사 부담을 대기업에 떠넘겼다며 '관제행사' 의혹을 제기했다.

이재정 의원은 대기업들의 반발하는 내용이 담긴 전경련 회의록을 공개하며 "대기업들은 시간이 부족한데 이것을 어떻게 하느냐고 반발했다"며 "그런데 정부가 당시 메르스 관련된 정부 비판을 피하고자 무리하게 전경련을 통해 강행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는 창조경제 치적을 홍보하고자 대기업을 동원했다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미르재단, 청년희망재단 등 대기업 갈취 의혹 사례가 드러나고 있는 만큼 신바람 페스티벌 역시 실체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지적에 홍 장관은 "신바람 페스티벌 행사가 전경련 주최로 이뤄졌다. 청와대가 개입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野, 행정자치부 국감서 미르·전경련 의혹 '맹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