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비자원, LED 스탠드 12종 품질 평가 실시


11개 항목 평가…수명성능과 전자파 내성에서 일부 제품 문제점 발견

[이원갑기자] 한국소비자원이 25일 시중에 유통되는 LED 스탠드 12종을 선별해 11개 항목을 기준으로 품질 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인 소비자원은 총 12개 업체, 12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광효율 ▲연색성 ▲조도 ▲수명성능(밝기 유지율) ▲누설전류 ▲전도안정성 ▲전자파 내성 ▲광속(밝기) ▲소비전력 ▲보유기능 ▲무게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항목은 설문조사 및 전문가 위원회 검토를 거쳐 결정됐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광효율, 연색성, 조도 등의 광 성능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고 수명성능과 전자파 내성에서는 일부 제품에서 문제점이 발견됐다. 누설 전류나 전도안정성 등 안전성 부문의 경우 이상이 발견된 제품이 없었다.

소비전력(W)당 밝기(lm)를 일컫는 광효율은 롯데쇼핑의 OP-9378, 백산엘앤티의 ELX-7300, 한국3M의 3M LED 7500 등 3개 제품이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다이아소닉테크놀로지의 DL-97TH, 프리즘의 LSP-M08, 한일가람의 ST5000 등 3개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물체 본연의 색을 잘 나타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연색성 시험에서는 다이아소닉테크놀로지의 DL-97TH, 한국3M의 3M LED 7500 등 2개 제품이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됐고 한일가람의 ST5000은 80 이상의 연색성을 요구하는 KS 기준 도달하지 못했다.

광원으로부터 40cm 떨어진 표면에서 밝기를 측정하는 조도 시험에서는 중심부의 경우 전 제품이 한국산업표준(KS) 최소 권장기준인 600lx보다 밝았지만 주변부의 경우 해당 기준에 미치지 못해 다소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다.

LED 내구성 평가인 수명성능 시험은 2천 시간 사용 후 밝기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을 일컫는다. 삼정인버터의 SL-830, 홈플러스의 HB-100 등 2개 제품은 초기에 비해 밝기가 20% 이상 저하돼 KS 기준에 미치지 못했으며 이들 업체는 자발적으로 수명성능을 개선할 계획이다.

전자파 내성 시험에서는 외부 전자파에 의한 이상 동작 유무를 확인한다. 이 같은 시험 환경에서 백산엘앤티의 ELX-7300은 전원이 꺼지는 등 이상 현상이 발생했고 전자파 적합성 평가 인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산엘엔티 측은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단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품질 평가를 하게 된 배경에 관해 "최근 기존의 형광등 기반 스탠드 대신 LED 스탠드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관련 제품에 대한 품질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원갑기자 kaliu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비자원, LED 스탠드 12종 품질 평가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