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또 나온 측근 의혹, 정부여당은 '정면 돌파'


대통령 "폭로성 발언", 총리도 "유언비어 불법은 의법조치"

[채송무기자] 정치권이 또 한번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 문제로 들썩이고 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문제가 정치권 갈등의 원인이 된 것에 이어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의 미르·K스포츠 재단 문제가 중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최씨가 두 재단의 설립 초기부터 긴밀히 관여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재단 설립 허가가 하루 만에 난 점, 약 보름 만에 기업으로부터 거액의 출연금이 모인 것에 대해서도 의혹이 이어지고 있지만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정면 대결을 선택한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비상시기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는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언론과 야당의 주장을 비방과 폭로성 발언으로 치부한 것이다.

사법 조치도 거론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3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혹은 누구든지 이야기할 수 있지만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유언비어들 중 불법에 해당하는 것은 의법 조치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우리 사회가 신뢰 사회로 가는 밑바탕"이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허가가 하루 만에 이뤄진 것에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사전에 미리 문화체육관광부에 의견을 묻고 자문을 구했던 것 같다"며 "법인 설립 절차에 대해 충분히 준비가 됐기 때문에, 문화체육관광부도 사전 검토가 됐으니 더 검토할 게 없어 (허가를) 한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단기간 800억여원의 출연금이 모인 데 대해서도 "전경련에서 주도한 것인데 재단 설립 전 많은 준비가 있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정부 부처에서 확인되지 않은 것을 '거짓말'이라는 전제 하에서 주장만 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흩트리는 적절치 못한 대처 방안"이라며 "원칙과 법에 입각해 사실에 근거한 주장을 하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야권이 주장하는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자들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관련 상임위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지난 21일과 22일 증인 채택과 관련해 간사간 회동을 이어갔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총력전 펼치는 野, 국정조사·특검도 언급

야당은 최순실 씨 등 재단 관련자 17명에 대한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이 이를 '근거 없는 공세'라고 반박하고 있어 합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TF팀을 구성하고, 국민의당은 특검과 국정조사를 언급하는 등 총력전을 펴고 있어 논란이 쉽게 사그러들진 않을 전망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데 비방전을 하지 말라는 말 말고는 들은 바가 없다"며 "민정수석이야 바로 옆에 있는 측근이니까 파면하지 않고 곁에 두면 될지 모르지만 재단 의혹은 그런 방식으로 찍어누른 다고 해결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미르·K-스포츠 재단도 문제없다면 우리 당은 국정조사, 특검으로 밝히면 그만"이라며 박 대통령은 '분쟁하는 집은 무너진다'고 하는데 의혹을 부인하니까 분쟁이 생기는 것으로 증거를 대라고 하지만 수사를 해야 증거가 나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에서는 우병우와 최경환이 우환"이라며 "최경환 전 부총리가 절대 아니라고 했고 검찰에서 덮어지만 진실은 밝혀지는 것이다. 이석수 특별감찰관도 창조경제 게이트를 내사하다 중단이 됐지만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또 나온 측근 의혹, 정부여당은 '정면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